윤 대통령 “근로시간, 보상 불안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 강구”

입력 2023. 03. 20   17:12
업데이트 2023. 03. 20   17:13
0 댓글

윤 대통령, 수석비서관회의 주재
대통령실 “노동 약자 여론 더 청취”
“한·일관계 개선 후속조치 만전” 당부도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근로시간 유연화와 관련해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고용노동부가 입법예고한 근로자의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 및 유연화 법안에 대해 지난 14일 윤 대통령은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하여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대통령실은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난 16~17일 첫 일본 방문 결과를 언급하며 “한·일 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0일 낸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방일로 양국 관계 개선의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하며, 이에 따라 한·일 경제협력 기반이 마련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 6단체는 “글로벌 전략경쟁 심화, 공급망 재편, 북핵 위협 고도화 등 급변하는 세계 정치·경제 환경으로 한·일 간 협력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시점에 이뤄진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뿐 아니라 동북아 안보를 위해 매우 시의적절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의 수출규제 폐지 등 불필요한 교역 장애가 제거됨에 따라 향후 양국 간 교역 및 상호투자 확대 등 경제협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일 협력의 물꼬가 터진 만큼 경제계는 양국 정부에 상호 신뢰 구축을 위한 일관된 노력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지원을 요청하며, 이를 위한 기시다 총리의 조속한 방한을 기대한다”고 했다. 김철환 기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