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학 연구 결과로 군 위상 높여
육군3사관학교(3사) 교수가 암호학 분야에서 우리 군의 높은 연구역량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
3사는 22일 “인공지능(AI)·시스템과학과 천윤환(대령) 교수가 암호학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SCI(E)급)에 논문 3편을 연이어 게재했다”고 밝혔다.
천 교수는 지난해 11월 학술지 『Discrete Mathematics』 온라인 홈페이지에 ‘3차 회전대칭 부울함수의 재귀 다항식’ 논문, 12월에는 학술지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에 ‘확장된 2차 절단 회전대칭 부울함수’ 논문을 각각 게재했다.
올해 1월에는 학술지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온라인 홈페이지에 ‘2차 절단 회전대칭 부울함수’ 논문이 실렸다.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재된 논문들은 올해 상반기 발간되는 학술지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천 교수가 연구하는 회전대칭 부울함수는 현대 암호학에서 중요한 이론적 기반 중 하나로 꼽힌다. 균형성, 높은 비선형성, 구현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해 각종 암호공격에 강한 함수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이에 많은 연구자가 각종 암호 설계 이론의 핵심 연구 주제로 다루고 있다.
천 교수의 성과는 군이 단순 안보 조직을 넘어 첨단 과학기술 연구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3사는 천 교수의 연구가 우리 군과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 교수는 “암호학 연구 결과가 높은 권위를 지닌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고 학교와 군의 위상을 높일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성과가 첨단 과학기술 분야 연구에 관심을 높이고 군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한영 기자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해당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