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DA, 네덜란드 국방연구기관과 협력 확대

입력 2026. 01. 16   16:21
업데이트 2026. 01. 18   13:02
0 댓글

테엔만 국방부 획득·인사장관 방문
지역 안보·미래전·AI 활용 등 토의

한국국방연구원(KIDA)은 18일 “방한 중인 헤이스 테엔만 네덜란드 국방부 획득·인사장관 일행이 최근 연구원을 찾아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환경, 미래전 대응 전략, 국방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등을 주제로 정책 및 전문가 토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김정수 KIDA 원장은 토의에 앞서 테엔만 장관을 접견하고 협력의 중요성에 뜻을 같이했다. 김 원장은 “인도·태평양지역 연구는 급변하는 국제안보 질서 속에서 연합·협력 구도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핵심 연구 분야”라며 “이 밖에 미래전 대응전략 수립과 국방 AI 등 첨단기술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연구자들이 연구를 지속 심화해 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인도·태평양지역 안보 환경과 미래전 대응, 국방 AI를 아우르는 협력 의제를 중심으로 두 나라 국방연구기관의 정책연구와 학술 교류 협력 기반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전문가 토의에서는 △AI 기술의 국방 적용 △미래전 인식과 대응 방향 △한미동맹 현대화 등이 중점 논의됐다. KIDA는 네덜란드 국방부 및 관련 연구기관과 인도·태평양지역 안보, 미래전, 국방 AI, 디지털전환 분야를 중심으로 중·장기 정책연구 교류와 전문가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우주, AI·사이버 등 첨단 국방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 역량을 보유한 네덜란드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심도 있는 연구 협력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맹수열 기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