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이란 추가 제재…미사일·혁명수비대 ‘정조준’

입력 2024. 04. 17   16:28
업데이트 2024. 04. 17   17:32
0 댓글

동맹·파트너와 함께…EU도 논의 착수
이스라엘 자제시켜 확전 막으려는 의도

중동의 최대 앙숙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로 이른바 제5차 중동전쟁이 터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나란히 이란을 겨냥해 제재의 ‘칼’을 꺼내 들 것으로 보인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6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공습한 이란에 대해 며칠 내로 신규 제재를 부과할 계획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을 포함한 동맹과 파트너들, 그리고 의회 양당 지도부와 포괄적인 대응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새 제재는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 프로그램, 이란혁명수비대와 이란 국방부를 겨냥한다며 이란의 미사일과 무인기 역량의 효과를 약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EU도 이란 추가 제재 논의에 착수했다.

EU 27개국 외교장관은 이날 이란 제재와 관련한 긴급 화상회의를 열었으며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일부 회원국이 대이란 제재를 확대할 것을 요청했다”며 제안된 제재를 토대로 구체적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EU가 제재안을 채택하려면 27개 전체 회원국의 동의가 필요하다.

미국과 EU 등 서방의 이런 움직임은 이란의 첫 이스라엘 본토 공격으로 중동 정세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뒤 이틀여 만에 나왔다.

여기에는 이란에 대한 보복을 공언한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을 자제시키려는 의도가 커 보인다.

서방 국가들이 이스라엘을 진정시키고 걷잡을 수 없는 확전 위기를 막기 위해 이란 제재라는 카드를 빠르게 꺼냈다는 것이다.

다만 미국과 EU의 제재에 이란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 이미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방 국가들은 탄도미사일, 핵 문제와 관련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 주도의 장기간 제재에 이란 경제가 피폐해진 상황에서 추가 제재가 가해지면 이란이 받을 타격이 커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