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공백 최소화” 군 의료진 연일 ‘구슬땀’

입력 2024. 03. 04   17:08
업데이트 2024. 03. 04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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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체계 운영·응급환자 지원 총력
“국민 안심하고 의료지원 받도록 최선”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으로 인한 진료공백 등 보건의료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방부는 군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하며 민간인 응급환자 진료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달 20일부터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대책에 근거해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개방했다. 장병 의료지원태세의 제한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군병원 비상진료체계’에 돌입한 것. 

이에 따라 군병원은 민간인 응급환자의 군병원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영문 출입절차를 간소화하고 안내요원 배치, 민간인 환자 전용 접수창구 개설 등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지역 민간병원, 소방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등 의료공백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모색했다.

그 결과 지난달 20일부터 4일 낮 12시까지 총 125명의 민간인 환자가 군병원 응급실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각지에서 군병원을 찾은 민간인 환자가 늘어난 건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진료공백으로 강제퇴원, 진료 거절, 수술 지연 등의 영향도 있지만 군병원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과거보다 높아진 영향도 있다는 게 국방부의 판단이다.

특히 일부 의료진은 민간인 환자들을 위해 밤늦게까지 장시간 수술에 참여하고도 다음 날 아침 또 다른 환자를 위해 수술실에 들어가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더불어 끊임없이 상태를 점검하며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애쓰는 등 개인의 피로보다 어려움에 처한 국민의 입장을 먼저 챙기고,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전하규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군의관 등 군 의료인력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지 않느냐’는 질의에 “장병들이 의료지원을 하는 데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군 의료시스템 등이 최선을 다해 지금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의관들도 다소 업무에 과중함이 있지만, 가용여건 아래 민간인들의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 간호인력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국방부는 군 장병은 물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의료지원태세를 더욱 확립해 민간 응급환자 진료 등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조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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