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해·공군과 필리핀 경찰군이 포함된 필리핀 군대는 국방참모총장의 지휘 하에 있으며 국방부에 의해 통합 운영된다. 국방부는 또한 필리핀 경찰위원회(National Police Commission)를 통해 경찰병력을 지휘하고 있다. 필리핀군은 2018년 자국 내 모든 특전사들을 총괄하는 특수작전사령부를 창설함과 더불어 상당한 구조적 변화를 이끌어냈다. 또한 2017년 마라위(Marawi) 전투 경험으로 인해 도시 내 작전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육군
육군은 약 10만 명의 정규 병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5개 지역통합사령부(3군 통합) 및 1개 국가수도지역사령부를 보유하고 있다. 보병사단 10개, 경기갑사단 1개, 대통령
경호부대 1개, 공병 여단 5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필리핀 정부는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부대의 규모를 3배로 확대할 전망이다.
해군
해군은 약 2만 4000명의 정규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조직으로는 해군 항공대, 해병대, 해군특수작전단이 있다. 해병대는 1개 특전대대와 4개 해병여단, 1개 전투근무지원여단으로 편성되어 있고, 해군특수작전단은 1개 SEAL 부대, 1개 잠수부대, 10개 해군특작부대, 1개 특수선박부대와 1개 폭발물처리부대로 편성되어져 있다.
공군
공군은 약 1만 8000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투기부대 1개 대대, 지상공격기부대 1개 대대, 정보감시정찰기부대 1개 대대, 수색구조기부대 4개 대대, 수송기부대 4개 대대, 훈련기부대 3개 대대, 공격헬기부대 1개 대대, 수송헬기부대 7개 대대로 편성되어져 있다.
국방예산
필리핀의 최근 10년간 국방예산은 전반적으로 증가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GDP 대비 국방비 비율은 2016년 1.43%를 달성한 이후 소폭 하락하였다. 향후 5년간 국방비는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방위산업 현황
수십 년간 필리핀의 방위산업 기반은 예산부족과 정책부재로 인해 정체되어 있다. 필리핀 정부는 방산 부문의 자주국방 역량 증가를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하였으나, 그 노력은 부분적으로 성공하거나 더디게 진행되는 편이다.
필리핀의 방위산업 기반은 군용물자 생산을 전담하는 국영기업과 약 30~40여 곳의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기업은 민간시장 분야로도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필리핀 방산업계 종사자는 약 12,000명이다. 육·해상 전력의 기본 체계, 통신·전자장비, 일반 국방 물자 등의 개발, 생산, 지원에 필리핀 방산업계가 특화되어 있다.
▣ 출처 :
『2020세계방산시장연감』국방기술품질원
『필리핀 개황』pp.58~59, 2019, 외교부.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해당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