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호 국방광장] 코로나19 백신 신속지원작전 위한 군의 임무와 준비 사항

입력 2021. 01. 22   17:05
업데이트 2021. 01. 24   11:37
0 댓글
이윤호 한국국방연구원 현역연구위원
이윤호 한국국방연구원 현역연구위원

지난해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은 사회·경제는 물론 국방 영역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국가 차원의 재난을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오는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을 도입해 전 국민에게 무료 접종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서 수립한 계획에 따르면 백신 접종은 허가-수송-보관 및 유통-접종준비-접종시행의 5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 국방부는 보관 및 유통 전 과정에 대한 총괄적인 관리책임을 부여받아 구체적인 수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안정적 접종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 군은 부여된 임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세부 과업을 도출하고 사전 준비를 해야 한다.

우선, 백신의 안전하고 신속한 배송을 위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코로나19 백신의 한정된 수량과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백신 보관 거점 및 수송차량, 배송경로에 대한 철저한 호송 및 경계작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더불어 작전 수행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물자를 사전 계획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훈련 계획도 마련돼야 한다.

그리고 제약사별 공급 백신의 적정 보관온도와 특징을 면밀히 파악해, 지난해 독감백신 유통 과정에서 상온 노출로 발생했던 대규모 백신 폐기와 접종 지연 같은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우리 군에는 영하 70도를 유지해야 하는 화이자 백신을 운송할 냉동보관 및 유통(Cold-Chain)을 위한 특수 냉장차량 및 보관 용기가 없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 전문 능력을 갖춘 민간업체를 선별해 긴밀한 협력채널을 구축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이들 업체의 능력에 대한 사전 검증도 수행해야 한다.

또 해외로부터 백신 수송을 담당하는 국토부, 백신접종센터를 운영하게 될 행안부와 백신의 인수인계를 위한 다양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인수인계 시 사람에 의한 착오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전자태그(RFID)와 모바일 장비 등을 활용한 자동화된 인수인계 및 유통 이력 추적관리 체계를 구축해 활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백신 유통 및 보관 전 과정에 대한 관제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대규모의 코로나19 백신을 보관하는 창고와 개별 수송차량 배송 과정 전반에 대해 중앙집중식 유통 과정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자동화된 공급망관리체계(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권자로 하여금 필요 시 가시화된 데이터 기반의 지휘·결심이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우발계획 수립 및 철저한 대응훈련이 필요하다. 창군 이래 최초로 군에 부여된 백신 보관 및 유통 작전의 완벽한 이행을 위해 다양한 우발상황을 사전에 예측해 시나리오별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적시적 조치가 가능한 24시간 대응체계 수립도 필요하다.

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해 군사대비태세 유지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직 전체의 노력 결집이 요구된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