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의 아고라 ‘군사혁신 와글와글’ 게시판

입력 2020. 09. 23   15:54
업데이트 2020. 09. 23   15:55
0 댓글

큰 용기 필요했던 첫 아이디어 제안
다양한 사람들의 피드백 받고 보완
4월의 우수의견 채택 결실 맺어
많은 사람들의 참여 중요성 깨달아 


박승만 상사 육군22사단 북진연대 전승대대
박승만 상사 육군22사단 북진연대 전승대대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회의 장소이자 시민들이 국방·정치·학문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해 토론하는 소통의 중심지로, 고대 그리스의 찬란한 문화 발전에 큰 축을 담당했다. 우리 육군에도 이처럼 다양한 계급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육군미래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육군의 아고라, ‘군사혁신 와글와글’ 게시판이다. 이 게시판은 계급과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다양한 주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다.

게시판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해 ‘시간과 공간을 주도하는 초일류 육군’을 위한 담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한참 전에 군사혁신 와글와글을 접했지만, 참여하는 인원들의 능력을 보고 도전할 용기가 없었다. 그러나 많은 준비 끝에 올해 3월, 용기를 내 그동안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아이디어를 게재했다. 첫 게시글을 작성할 때는 ‘내 글이 이곳의 취지와 맞는 걸까?’라는 두려움이 들었고, 글을 올리고 나서도 ‘삭제할까? 말까?’ 고민이 계속 머릿속을 맴돌았다.

그러나 이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다. 시간이 지나자 다양한 사람들이 내 아이디어에 피드백을 주기 시작했고, 그들의 호응에 자신감을 얻었다. 그렇게 제시된 의견들은 보완하고 다듬어서 ‘톡! 톡! 알톡방’에 기고했다. 그 결과 해당 의견은 4월의 우수의견으로 채택돼 미래상을 수상했고 전반기 군사혁신 와글와글 우수제안에도 장려로 선정됐다. 이는 나 혼자 이룬 것이 아니었다. 내 의견에 공감해 주고 내용을 보완해 준 ‘육군의 아고라’ 구성원들이 있었기에 그런 일이 가능했다. 더 많은 사람이 육군의 미래와 비전 그리고 혁신을 위해 ‘군사혁신 와글와글’을 활용했으면 좋겠다.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금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도 불과 십 년 전에는 상상력에서 비롯된 하나의 아이디어에 불과했다. 합리적 의심과 비판적 사고, 상상력에서 나오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미래 전쟁을 좌지우지하는 최첨단 무기와 장비, 패러다임의 바탕이 될 것이다.

오늘도 육군의 아고라, ‘군사혁신 와글와글’에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고견을 기다리고 있다. 고민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참여해서 함께 논해보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