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병영의창

지금 이 순간 마음껏 실패하라

입력 2026. 01. 23   15:34
업데이트 2026. 01. 23   15:37
0 댓글
이경민 상병 해군교육사령부 교수학습혁신센터
이경민 상병 해군교육사령부 교수학습혁신센터



해군의 출발점! 해군의 기준점! 교육이 미래다! 

나는 해군교육사령부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콘텐츠프로그램병으로 근무하고 있다. 입대 전에는 부모님께 드릴 용돈과 자취 생활비 마련을 위해 낮에는 학교 공부, 밤에는 학원 아르바이트가 반복되는 나날이었다. 나에게 ‘도전’은 일시적으로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한 것이었고, 새로운 시도는 리스크일 뿐이었다. 그래서인지 입대를 앞둔 나에게 군생활은 잠시 휴식할 수 있는 도피처에 불과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결국 전역 후 나의 생활은 입대 전과 비슷한 나날의 반복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군생활 기간을 활용해봐야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군생활은 20개월 동안 국가에 헌신하는 시간이지만, 반대로 우리가 무언가를 도전했다가 실패하더라도 리스크가 크지 않은 시간이기 때문에 자유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도전했다.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고, 나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라면 무엇이든 망설임 없이 참가했다. 그 결과 현재는 국가기술자격을 비롯한 16여 개 자격증 취득, 국방부장관상 2개, 조기진급, 사령부 대표수병 및 기수대표 역임 등 스스로 자부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났다.

특별히 뛰어난 재능이 있어 가능했던 일이 아니었다. 매일 점심시간, 일과 후, 연등 시간 등 꾸준히 노력했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지금 이 군생활이 내 인생에서 도전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라는 마음으로 임했다.

또한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않았다.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불합격도 많이 해봤고, 공모전에서 입상하지 못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재도전했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기만 하면 되는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그 확신은 나를 더 강하게 했고, 그 자신감은 나를 더 큰 도전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실패해도 괜찮다. 도전에 실패하더라도 군생활은 계속해서 흘러가고, 실패한 경험 자체로도 인생에 손해가 될 부분은 아무것도 없다. 물론 실패해도 괜찮다는 것이 안일해도 괜찮다는 의미는 아니다. 도전한다면 진심으로 도전해 보고, 그 진심의 성과를 스스로 거둬내는 것이 참된 기쁨 아닐까?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군생활이 가장 멋진 군생활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마지막으로, 지금도 전국 각지에서 최선을 다해 군복무를 하고 있는 모든 전우를 위해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마음껏 실패하고, 마음껏 성공해라. 그것이 가능한 순간은 지금뿐이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