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자료원, 만다라·고래사냥 등 대표작 온라인 추모전
지난 5일 세상을 떠난 배우 안성기의 영화인생을 기리는 추모행사가 온라인상에서 열리고 있다. 한국영상자료원은 유튜브 채널 ‘한국고전영화’(www.youtube.com/@KoreanFilm)에서 그가 출연한 대표작을 모은 온라인 추모전을 진행 중이다.
안성기는 1957년 5세의 나이에 김기영 감독의 영화 ‘황혼열차’로 데뷔했다. 이후 성인 연기자로 자리 잡으며 수십 년간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로 활약해 왔다. 이번 온라인 추모전에선 그가 출연한 주요 작품 10편이 필름 디지털화 및 복원작업을 거쳐 공개됐다.
임권택 감독이 연출한 ‘만다라’(1981)를 비롯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81), ‘꼬방동네 사람들’(1982), ‘고래사냥’(1984), ‘기쁜 우리 젊은 날’(1987), ‘개그맨’(1988), ‘성공시대’(1988), ‘남부군’(1990), ‘태백산맥’(1994), ‘축제’(1996) 등 그의 출연작들을 통해 생전 안성기의 연기를 다시 볼 수 있다.
한국영상자료원은 배우 안성기의 영화인생을 되돌아보는 한국고전영화 비디오 에세이 ‘기쁜 우리 젊은 날 그리고 안성기’도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했다. 안성기의 필모그래피를 연대기적으로 정리하기보다 사물과 장소를 매개로 영화 속 이미지를 느슨하게 이어 가며 배우의 다양한 순간을 되짚는다.
관객은 안성기가 연기해 온 낭만적 인물, 성실한 청년, 헌신적인 아버지 등 여러 모습의 스크린 이미지를 마주할 수 있다. 노성수 기자/사진=한국영상자료원
|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