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16전비 화생방신속대응팀
초동조치 임무절차 숙달 훈련
|
공군16전투비행단(16전비)은 8일 화생방신속대응팀(CRRT)의 대테러초동조치 임무절차 숙달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CRRT는 화생방 테러 상황을 전담하는 전문조직이다. 부대뿐만 아니라 지역 내 국가중요시설·다중이용시설에 투입돼 화생방 정찰 및 정밀제독 임무를 수행한다.
이번 훈련은 CRRT의 신속한 초동조치 능력과 임무수행 능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뒀다.
훈련은 부대 내 생물독소감시기에서 화생방 경보가 발생한 상황이 부여되며 시작됐다. 테러 의심상황이 발생하자 CRRT는 즉시 경보가 발생한 현장으로 출동, 오염확산을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구역과 오염통제선을 설정했다.
이어 정확한 화생방 위협을 파악하기 위해 특수보호의를 착용한 가운데 초기정찰을 실시했다.
초기정찰 결과 화생방 공격 징후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 CRRT는 생물독소감시기 주변 시료를 채취해 생물학무기 진단키트로 오염 여부를 교차 검증했다. 여기서도 비오염 상태를 확인하고 추가 확산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해 화생방 경보는 해제됐다.
훈련은 채취한 시료를 생물시료 후송박스에 담아 인근 육군부대 지역화생방특수임무대로 인계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다현(대위) 화생방지원대장은 “어떠한 테러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실전적인 훈련을 반복해 철저한 대비태세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준 기자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