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K방산 브리핑
한 주간의 방산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한화시스템은 이집트에 사격지휘체계 및 사격통제시스템의 핵심 장치를 공급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수리온 기반 관용헬기 납품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로템은 대만 무인경전철 첫 편성 출고식을 했습니다. 김해령 기자
독자 개발 사격지휘체계 첫 해외 공급
한화시스템이 K11 사격지휘장갑차와 K9A1(K9 성능개량형) 자주포의 두뇌에 해당하는 핵심 시스템 2종을 이집트에 수출한다.
한화시스템은 2022년 2월 계약체결 후 2023년 사업에 돌입한 K11 사격지휘장갑차 51대 및 K9A1 자주포 216문 물량의 ‘사격지휘체계’와 ‘사격통제시스템’을 이집트에 공급한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각각 305억 원, 443억 원이다.
K11 사격지휘장갑차는 K9A1 자주포의 사격을 지휘·통제하는 차량이다. 1대당 6문의 K9A1 자주포를 담당한다. K11 사격지휘장갑차에 적용되는 사격지휘체계는 핵심 전술통제장치다. K9A1 자주포에 탑재된 사격통제시스템에 표적의 피아식별 및 실시간 위치, 방향, 속도 등 사격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발사 명령을 하달하는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이 다년간 축적한 지휘통제 기술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시스템이다.
우리 방산기업이 개발한 사격지휘체계가 해외로 수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폴란드·노르웨이 등 사격지휘장갑차를 수입한 국가들은 국가별 운용개념 차이 등을 이유로 자국 기업 사격지휘체계를 탑재해 왔다.
한화시스템은 바다가 인접해 적대적 선박에 대한 해안포 사격 기능이 필수인 이집트의 현지 환경과 운용 요구조건 등을 반영해 사격지휘체계를 맞춤 개량한 후 공급할 예정이다.
함께 수출되는 K9A1 자주포 사격통제시스템은 K11 사격지휘장갑차로부터 받은 사격 정보를 바탕으로 화포를 발사하고자 하는 목표의 미래 위치를 계산해 지향·조준하도록 하는 탄도계산 컴퓨터다. 사격통제시스템이 중동에 수출되는 것도 첫 사례다.
한화시스템은 올해 상반기 초도물량 납품을 시작으로 2028년 12월까지 이집트에 K11 사격지휘체계 및 K9A1 사격통제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도전적 개발을 통해 중동에 사격지휘체계 수출 물꼬를 트게 돼 기쁘다”며 “지속적으로 신규 수출 품목을 확보하고 K방산 기술력을 알리며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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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 기반 관용헬기 납품계약 체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최근 조달청과 수리온 기반 해양경찰(해경) 헬기 1대와 산림청 헬기 1대를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해경 헬기는 수리온 기종으로 최첨단 탐색레이다(AESA)가 장착돼 해상표적탐지 임무가 가능하다. 전기광학 적외선 카메라, 제빙?방빙장치, 호이스트, 탐조등 등도 적용돼 수색구조용으로 운용될 수 있다.
산림청 헬기에는 대형 산불진화 임무 성능 향상을 위해 신규 개발 중인 FT3000(담수능력 2.5톤 이상) 물탱크가 적용됐다. 산불진화, 산악구조, 화물공수, 방제 임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에 계약한 헬기는 36개월의 제작 기간을 거쳐 2027년 12월 각 기관에 납품될 예정이다. 현재 해양경찰청은 9대, 산림청은 4대의 수리온을 도입해 운용하고 있다.
강구영 KAI 사장은 “군·관용 파생형 헬기 개발 사업으로 수리온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옵션 장비를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회전익 분야 국내외 모든 고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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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무인경전철 초도 편성 납품 개시
현대로템이 제작한 대만 무인경전철 실물이 현지에서 최초로 모습을 보였다.
현대로템은 지난달 26일 대만 타오위안시 그린라인 차량기지에서 초도 편성 도착 기념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장산정 대만 타오위안시 시장과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을 비롯해 정부 및 관련기관 관계자 등 현지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날 대만 현지에 도착한 차량은 타오위안 그린라인 무인경전철 80량 공급사업의 초도 1개 편성 2량이다. 차량은 기존 납기인 2025년 3월보다 3개월 앞서 도착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초도 편성 납품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모든 차량을 납품할 예정이다.
타오위안 그린라인 무인경전철은 타오위안시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도시철도 전동차다. 2029년 2단계 개통 후 도심을 가로질러 타오위안 국제공항과 연결된다. 현대로템은 2018년 타오위안시 정부가 발주한 무인경전철 공급 사업에서 차량과 통신, 자동요금징수시스템 등 철도시스템 설비를 턴키로 수주했다.
무인경전철은 시속 80㎞로 운행되며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열차종합관리시스템(TCMS)이 적용됐다. TCMS는 차량기지에서 운영인력이 차량 상태와 고장 정보, 고효율 운행 패턴을 효과적으로 분석해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현대로템은 첫 편성 출고로 타오위안 그린라인선 무인경전철 납품이 본격화됨에 따라 최종 납품까지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해 현지 추가 사업을 공략할 방침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차량 및 철도시스템의 품질과 사업 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우수한 품질의 전동차를 적기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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