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청년 취업 버팀목 지자체가 전면에

입력 2023. 05. 22   17:23
업데이트 2023. 05. 22   17:37
0 댓글

전국 지자체, 구직활동 박차 

광주시 온라인 지원서비스 신규 추진
지역 취준생 누구나 무료로 활용
경기도 면접수당 최대 10회 지급
면접비용 부담 완화·구직활동 독려
대구시 장애 유형별 맞춤 면접 지원



전국 지방자치단체(지자체)들이 여러 취업지원 정책을 내놓으며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촉진하고 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온라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새롭게 운영하는가 하면, 비용 지원금액을 이전보다 늘리는 등 방식도 다양하다.

온라인에서 AI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광주시는 지역청년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취업지원 서비스’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온라인 취업지원 서비스는 △인공지능(AI) 면접(역량 평가) △AI 자기소개서 솔루션 △AI 영어면접·말하기 △취업진로 진단검사 △기업별 직무적성검사 등을 제공하는 비대면 종합 취업지원사업이다.

AI 면접(역량 평가)은 자연어 처리, 안면인식 기술 등을 접목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기본 면접부터 상황 대처, 성향 분석, AI 게임 등 총 7단계로 구성된 평가로 실전과 같은 체험을 지원한다. 평가 후에는 주요 강·약점, 태도, 목소리 등을 분석한 개인별 결과지와 면접 녹화영상을 제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AI 자기소개서 솔루션은 9만 건의 합격 자기소개서, 60만 건의 빅데이터 딥러닝 학습과 챗(Chat) GPT 기술을 적용했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업종과 직무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 AI 첨삭 기능을 통해 부족한 문장을 보완할 수 있도록 표현·표절검사도 제공한다.

AI 영어면접·말하기 서비스는 발음·문법·어휘 등 전반적 영어 역량을 평가하고 연습해 토익 스피킹, 오픽과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에 대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 취업진로 진단검사, 기업별 직무적성검사와 분석자료집, NCS 강의와 문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부족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추가 구축했다.

취업을 준비 중인 광주지역 청년이라면 토닥토닥 청년일자리 카페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한 뒤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청년면접수당 지난해보다 최대 20만 원 늘어

경기도는 도내 청년에게 면접활동비를 지원하는 ‘청년면접수당’ 금액을 지난해보다 최대 20만 원 늘렸다. 청년면접수당은 청년의 면접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구직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도내 청년에게 면접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면접수당에 선정된 청년에게는 경기도 지역화폐로 면접 1회당 5만 원(최대 10회)의 면접수당을 지급한다. 올해부터는 지난해 면접횟수 6회까지 신청할 수 있던 것을 10회까지 늘려 지원금액을 확대했다.

지난 1월 1일 이후 면접에 참여했고,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인 청년은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16일 오후 6시까지다.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접수도 가능하다.

주 30시간 미만의 단시간 일자리, 경기도 외 사업장(해외 기업 포함) 면접도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취업 면접을 봤지만 수당을 받지 못한 청년은 이번 1차에 한해 소급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청년면접수당과 유사사업인 △실업급여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청년구직자 교통비 지원사업 등의 참여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장애인 취업, 박람회에서 한 번에

대구시는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취업정보 제공과 장애유형별 맞춤형 면접을 지원한다.

‘2023년 대구광역시 장애인 취업박람회’는 오는 25일 오후 2시 달서구 용산동 소재 대구직업능력개발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장애인 취업박람회는 생산직·사무보조·세탁물 분류 및 포장·주차·경비·시설관리 등 직종에서 장애인 구인을 원하는 대구·경북지역 30개 기업이 참여한다. 구직자들은 박람회에서 면접 후 현장채용 기회가 주어지고 취업정보를 제공받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등록장애인은 장애인복지카드와 이력서를 지참해 행사장을 방문하면 된다. 김해령 기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