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문제 풀이로 배우는 경제용어] 높은 성장률에 물가상승도 없는 이상적 경제상황?

입력 2022. 08. 08   16:39
업데이트 2022. 08. 08   16:51
0 댓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도 물가상승 압력이 거의 없는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황일 때는 물가가 지속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며, 경기가 침체기에 있거나 제자리걸음을 보이면 물가는 안정되나 실업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경제에서는 높은 성장세에도 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국민 삶의 여건이 호전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경제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 분야 외에 마케팅, 의학, 천문학 등에서도 사용되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①사이드카 ②디더링 ③형이상학 ④시장개입 ⑤골디락스


☞ 정답 및 해설

골디락스(goldilocks)는 영국의 전래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 등장하는 소녀 이름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소녀는 곰이 끓인 세 가지 수프,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그리고 적당한 것 중에서 적당한 것을 먹고 기뻐하는데 이것을 경제상태에 비유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호황을 의미합니다. 경제에서 골디락스 용어는 경제학자 슐먼이 처음 사용했습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만큼 과열되지도 않고, 경기침체를 우려할 만큼 냉각되지도 않은 경제상태를 골디락스에 비유했습니다. 골디락스 경제에선 물가상승에 대한 큰 부담 없이 실업률 하락, 소비 확대, 주가 상승, 국내총생산(GDP) 성장 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⑤ 제공=매경TEST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