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군사 세계무기동향

터키 무인전투기(MIUS) 개념 설계도 공개

임채무

입력 2021. 09. 03   17:03
업데이트 2021. 09. 05   09:20
0 댓글

AI·지능형 자율편대 기술 적용 독립 임무 수행


터키 무인항공기(UAV) 제작 업체인 바이카르 마키나사가 개발 중인 무인전투기(MIUS) 형상. 
 출처=janes.com
터키 무인항공기(UAV) 제작 업체인 바이카르 마키나사가 개발 중인 무인전투기(MIUS) 형상. 출처=janes.com

터키 무인항공기(UAV) 제작업체 바이카르 마키나가 무인전투기(MIUS) 개념 설계도를 공개했다.

MIUS는 단일 엔진 무인항공기다. 기체 구조는 꼬리가 없는 날개-동체 혼합형 설계를 채택해 레이더 유효 반사 면적(RCS)을 줄였다.

2개의 보조날개인 카나드를 갖추고 있으나 수평 안정기가 없고, 2개의 경사진 수직 안정기를 장착했다. 또 공기 흡입관은 동체 각 측방에 달려 있다.

이 무인전투기의 가장 큰 특징은 AI와 지능형 자율편대 기술을 적용해 독립적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유인전투기와 함께 비행하면서 임무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륙 중량은 3500~4500㎏, 공대공·공대지·공중발사 순항미사일 등의 무장이 탑재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낮은 RCS 유지를 위해 무장은 내부에 장착될 예정이다. 첫 시제기는 2023년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터키는 경항모 규모로 평가받는 배수량 2만7000톤급 강습상륙함 ‘아나돌루함’에서 이 무인전투기를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임채무 기자/자료 제공=글로벌디펜스 뉴스

임채무 기자 < lims86@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