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공군

[공군]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궁금증, 홈피서 풀어 드려요”

서현우

입력 2021. 04. 01   16:20
업데이트 2021. 04. 01   16:21
0 댓글
공군 추진 성과 온라인 공개
국민 공감대 형성·의견 청취

공군이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운영 개념도.  공군 제공
공군이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운영 개념도. 공군 제공

공군이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추진성과를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며 민·군협력 및 국민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지능형 스마트비행단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비행단 전반에 접목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공군은 국방개혁 2.0 구현을 위해 이를 스마트 국방혁신의 중점과제로 지정했으며, 3단계로 구분한 뒤 속도감 있게 추진해왔다. 모든 비행단의 정보통신 환경과 기술표준을 분석·작성했고 2018년부터는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또 향후에는 인공지능, 증강현실 등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디지털 관제탑과 인공지능 시정계 등의 지능형 임무 수행체계를 모든 비행단에 적용해 작전 수행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29일부터 개설·운영 중인 인터넷 홈페이지(http://rokaf.airforce.mil.kr/sites/smartwing)에는 이 같은 지능형 스마트비행단의 주요사업과 추진성과가 다양한 시청각 콘텐츠를 통해 게시됐다. 공군은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구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높이는 동시에 국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홈페이지 운영을 계기로 지능형 스마트비행단 구축을 위한 민간기업의 사업참여를 유도하고, 민간의 최신 기술·체계를 군에 시범 적용하는 등의 온라인 민·관·군 협력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진영승 공군 정보화기획참모부장은 “지능형 스마트비행단의 성과를 온라인을 통해 국민에게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 국민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적 수렴하고 민·군 협력을 더욱 강화해 스마트비행단 개선·발전에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현우 기자



서현우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