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최준형의 전역학교

나와 맞는 회사 찾고 온라인 면접까지 한 번에

입력 2020. 10. 05   17:21
업데이트 2020. 10. 05   17:26
0 댓글

‘제대군인주간’에 제공되는 취·창업 정보


전우들의 취업 경험담 ‘토크콘서트’
제대군인에 적합 직종 소개 ‘뉴딜 일자리…’
온라인 면접 ‘제대군인 취업박람회’ 등
비대면으로 복무 중인 군간부 참여 가능


전역 후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

매년 10월이 되면 ‘제대군인주간’이 열린다.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행사일 수도 있겠지만 2012년부터 매년 국가보훈처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대군인 스스로 보람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2012년부터 꾸준히 개최해온 행사다. 올해는 9번째 제대군인주간으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행사를 준비했다고 한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Bravo! My Life)’라는 슬로건으로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제대군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이 중에는 제대군인 취·창업 관련 정보들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니, 이번 행사를 통해 제대 후 삶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 보는 시간으로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제대군인주간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돼 행사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제대군인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복무 중인 군 간부들도 참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요 행사 일정은 다음과 같다. 특히, 6일부터 8일까지 취·창업 관련 온라인 행사가 집중적으로 진행되니 참고하자.



취·창업 멘토링 토크콘서트

취·창업 멘토링 토크콘서트는 ‘금쪽같은 내 일터’라는 부제로 6일 오후 4시20분부터 5시10분까지 KTV에서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보훈처장, 제대군인지원센터 멘토, 취·창업수기 공모당선자, 고용우수기업 대표, 구직자 등이 제대군인의 취·창업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좌담 형태로 진행된다고 한다.

취·창업 멘토링 토크콘서트는 실제 전역 후 사회에 안착한 전우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조언을 얻을 좋은 기회다. 특히, 제대군인이라면 누구나 취·창업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극복할 수 있는 팁들도 소개된다고 한다.

또한, 제대군인뿐만 아니라 고용기업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며, 취·창업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취·창업에 대해 배울 기회로 활용해 보기 바란다.



포스트코로나 뉴딜 일자리 온라인 강연

포스트코로나 뉴딜 일자리 온라인 강연은 7일 오후 3시부터 3시40분까지 ‘뉴딜잡담(Job談)’이라는 부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대군인 구직자, 국가보훈처 취업 담당자 및 제대군인센터 상담사 등이 출연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대군인에 적합한 직종 소개와 질의·응답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강연자인 최영순 박사는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장으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직업’ ‘청년 창직 프로그램 개발 보급’ 등 일자리와 관련해 활발한 연구·강연 활동 중이며, 『영화로 보는 직업 이야기』를 집필한 전문가로서 제대군인에 관한 전문적인 일자리 정보를 소개한다고 한다. 온라인 실시간 질의·응답도 진행되기 때문에 일자리 전문가에게 직접 일자리 관련 궁금증을 물어 보는 것은 어떨까?



모범취업자 현장다큐

모범취업자 현장다큐는 ‘권일씨, 일복 터졌네!’라는 부제로 5일부터 ‘나라사랑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제대군인이 구직할 때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 현장을 잘 모른다는 점이다. 군 생활과 다른 기준과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지 걱정하는 제대군인을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 ‘모범취업자 현장다큐’다.

실제 제대군인 출신 취업자의 현장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취업자의 업무 현장을 소개하고 주변 동료들 인터뷰를 통해서 취업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고 제대군인으로서 어떻게 취업에 성공하고 사회에 안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살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고용우수 인증기업 현장다큐

고용우수 인증기업 현장다큐는 ‘참 좋은 기업’이라는 부제로 오는 8일 오후 2시부터 ‘나랑사랑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매년 국가보훈처에서 제대군인 고용우수 기업 인증을 통해 제대군인 취업에 힘쓰고 있는 기업을 독려하고 제대군인 채용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환기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표적인 제대군인 고용우수 인증기업을 방문해 현판식을 개최하고 기업 대표, 취업 제대군인 인터뷰로 기업에서 제대군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취업 현장에서 제대군인들의 목소리를 들어 보는 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제대군인 채용에 관심 있는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취업한 선배 제대군인들의 경험을 배워보자.



제대군인 온라인 취업박람회

제대군인주간인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Vnet과 10개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제대군인 온라인 취업박람회가 진행된다. 5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는 제대군인 온라인 취업박람회는 9월에 모집된 구인업체 풀을 바탕으로 구직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이 줌(ZOOM)을 활용해 온라인 면접을 볼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www.vnet.go.kr/jobfair.do’에 접속해 로그인 후 참여기업을 확인하고 관심 있는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1:1 온라인 취업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제대군인주간의 꽃은 온라인 취업박람회다. 제대군인 취업 관련 행사와 정보들도 실제 취업과 연결됐을 때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구직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제대군인 채용에 관심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취업박람회가 구성돼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기 바란다.



지금까지 제9회 제대군인주간에 대해 알아봤다. 제대군인주간을 통해 제대군인은 국가에 대한 헌신에 자긍심을 느끼고, 현역 장병과 국민은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며 정부와 기업체에서는 제대군인에 안정적인 생활과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성숙한 사회 분위기가 조성됐으면 한다. 또한, 제대를 앞두고 취업을 고민하는 예비 제대군인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용기를 낼 기회가 되기 바란다. <최준형 전역닷컴 대표>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