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군인가족 교육상담 Q&A

자기 공부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해 주세요

입력 2020. 06. 08   15:20
업데이트 2020. 06. 08   15:48
0 댓글

<93> 자기조절 학습


공부 내용의 이해를 목표로 삼아야
스트레스 덜 받고 집중하게 돼
계획 세울 때 아이 의견 적극 반영을 

 
Q. 중학생 자녀를 둔 군인가족입니다. 자기조절학습이 중요하지만 아이가 실제로 자기조절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A. 아이가 자기 공부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도록 해 주세요. 공부 과정을 스스로 통제하는 자기조절학습을 배우기 위해서는 아이가 학습에 대한 책임감과 통제감을 갖는 것이 필수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자기 공부에 책임감을 갖도록 할 수 있을까요. 자기조절학습은 목표로부터 시작됩니다. 아이가 공부 목표를 세울 때 내재목표를 세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재목표는 공부 내용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공부하는 이유는 내용을 배우기 위한 것이고 노력을 기울여서 내용을 이해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 주세요. 다른 아이와 비교된 결과를 위해서가 아니라 내용의 이해가 목표가 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별로 느끼지 않으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 목표 설정 및 계획을 세울 때 아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세요. 부모가 진도를 더 많이 나가고 싶은 마음이 들어도 강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자기 공부에 자율성과 통제감을 가질 때 아이는 목표를 이루려고 스스로 노력합니다.

아이에게 공부에 대한 책임감을 하나의 개념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책임감 등 태도의 측면은 학교에서도 가르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자기 공부에 책임을 지지 않는 데에는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 간 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공부에서 책임감 있는 행동의 결과와 무책임한 행동의 결과를 예시로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숙제부터 하고 친구와 노는 시간을 갖는 것은 책임감 있는 행동이라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자신의 목표를 책임감을 갖고 이루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에 대한 모델링은 아이의 행동, 생각, 감정에 강력한 영향을 줍니다. 특히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모니터하는 모습을 보여 주시면 효과적입니다. 체크리스트는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아이가 자기조절학습자가 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공부 목표 달성 모니터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아이와 함께 만들어 보세요.

흔히들 자기조절학습이라고 하면 처음부터 아이가 혼자 공부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자기조절학습은 부모의 도움으로 점차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역량임을 기억하세요. 학업성취가 강조되는 우리 문화에서 부모가 아이보다 아이의 공부에 더 책임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의 발달 상태에 따라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키우는 초기에는 아이에게 목표 도달 시 상을 주고 목표 미달성 시 벌을 주는 외적인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기통제능력이 발전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공부에서의 책임감을 아이에게 넘겨주셔서 아이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증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승이 성균관대 교수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
상담 질문 이메일 professordoqna@gmail.com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