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군인가족 교육상담 Q&A

결과와 상관없이 공부에 재미 붙이도록 격려해주세요

입력 2020. 06. 01   16:57
업데이트 2020. 06. 01   17:03
0 댓글

<92> 자기조절학습 시스템


스스로 공부를 통제하기에
‘자율성 욕구’ 충족해 동기 자극 

 
온라인 교육이 중요한 요즘
자기조절학습 능력 습관화가 중요



중학생 자녀를 둔 군인가족입니다. 아이에게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형성해 주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가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시스템을 습관화하도록 도와주세요. 자기조절학습은 학습하는 사람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학습전략 등을 사용하면서 학습과정을 통제해 목표했던 학습결과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조절학습은 아이가 주도적으로 자기 공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자율성 욕구를 충족시켜 아이의 공부 동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교육이 중요한 요즈음 공부를 스스로 관리하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조절학습 과정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 완성됩니다. 먼저 ‘목표 설정하기’는 학습목표를 세우는 과정입니다. 아이가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욕구가 반영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는 아이의 공부 동기를 높입니다.

다음으로 ‘전략목록 생각하기’는 아이가 자기가 세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전략들을 생각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아이에게 가능한 여러 공부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면 이해하면서 노트 필기하기, 정리한 노트 외우기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전략 선정하기’에서는 전략 중에서 학습목표에 가장 적합한 학습전략들을 선택합니다. 아이에게 이전에 같은 과목을 공부할 때 효과적이었던 방법 등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전략 선정 후 시간 등을 고려하면서 아이와 구체적인 학습계획을 세워보세요. ‘공부 시작하기’는 이제 실제로 학습계획을 실행하면서 선택한 학습전략을 사용해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형성평가’는 공부하는 동안 자기 공부를 모니터하는 단계입니다. 아이에게 공부하면서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잘 작동하는지 점검하도록 합니다. 현재 공부에 적절하지 않거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전략 목록을 살펴 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공부 중에 선택한 목표가 너무 높다면 낮추고, 너무 낮다면 좀 더 도전적인 목표로 상향조정을 하여 공부 동기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융통성 있게 전략을 사용해 공부하고 시험을 본 후에는 ‘총괄평가’를 합니다. 아이가 자기 공부에 대해 스스로 종합적 평가를 하는 과정입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점을 고칠지를 아이에게 써보도록 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아이는 학습자로서의 자기 자신을 알아가고 특정 부분을 개선한다면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고 공부에 뛰어들 수 있게 됩니다.

자기조절학습 시스템은 계속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아이에게 성장하고 있다고 격려해 주신다면, 아이는 재미를 붙여 공부에 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도승이 성균관대 교수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