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북·미 간 대화 중재와 촉진 역할…‘평화엔진 가속페달’ 밟는다

이주형

입력 2018. 09. 20   18:10
0 댓글

●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과 24일 뉴욕서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으로 출국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및 유엔총회 연설을 위해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설치된 메인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다시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떠난다”며 “(평양으로) 가면서 말했던 북·미 간 대화의 중재와 촉진의 역할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4일(이하 현지시간) 이번 방북 결과 등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북·미 간 협상 촉진을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만남의 결과는 이튿날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문에 반영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에 대해 ‘완전 파괴’ 등 초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북·미 간 긴장이 극도로 격화됐던 것에 비춰보면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 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27일 총회에서 연설할 예정이며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 정부는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반기며 협상에 즉시 나서겠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남북 정상을 향해 “성공적 회담 결과에 축하의 뜻을 전한다”면서 북·미 간 협상 재개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그러면서 가능한 한 빨리 오스트리아 빈에서 스티븐 비건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북측 대표가 회동할 것을 북측에 요청했다. 유엔총회를 계기로 다음 주 뉴욕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북측 이용호 외무상 간의 회담도 제안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미국이 원하는 핵 신고부터 동창리 시험장 검증, 영변 핵시설 폐기는 물론 북한이 원하는 관계 정상화와 종전선언, 제재완화 조치까지 여러 덩어리가 다 (논의 선상에) 들어간 상태”라며 앞으로 북·미 간 협상이 속도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주형 기자·평양공동취재단

이주형 기자 < jataka@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