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보훈복지의료공단 신현석 사업이사
수혜자 만족도 94.9점으로 높아
응급안전시스템 구축 생명·재산 보호
유관기관과 협력 서비스 더욱 강화
“보훈복지의료공단에서는 2009년부터 국가유공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나라사랑 행복한 집’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고령의 국가유공자가 안전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주거시설을 개선해 드리는 것입니다. 사업을 통해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와 유족이 자긍심을 느끼면서 영예로운 삶을 사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나라사랑 행복한 집’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신현석 사업이사는 국방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국가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국가유공자 주거개선사업은 보훈부 주도 아래 ‘명품집’ ‘미래드림(Dream)방’ ‘나라사랑 행복한 집’ 등 크게 3가지 이름으로 추진되고 있다. 올해 보훈부는 1000여 가구의 국가유공자 집을 개선할 방침이다. 공단은 여기서 480여 가구를 맡아 새로운 보금자리를 국가유공자에게 선물할 계획이다.
“‘나라사랑 행복한 집’은 국가 예산(복권기금)을 바탕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09년 이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복권기금 390억여 원을 투입, 약 6900가구의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삶의 질을 높였습니다. 지난해에는 11년간 고정됐던 가구당 지원한도를 생활편의 개선 1000만 원, 주택구조 개선 30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해 408가구를 지원했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국가유공자를 지원하고자 지난해보다 12억 원 늘어난 50억 원이 편성됐습니다.”
공단의 ‘나라사랑 행복한 집’ 사업은 주거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응급안전시스템까지 구축해 국가유공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다른 두 사업과 차이가 있다.
“사업은 상·하반기로 나눠 1년에 2번 진행됩니다. 6개 보훈병원과 27개 보훈지청으로부터 국가유공자 본인과 유족 등 대상자를 추천받아 공단의 현장감독관이 직접 가구별로 현장 실태조사를 해 공사를 설계합니다. 그 후 10명의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주거환경개선사업 운영위원회에서 연령 및 주거상태 시급성 등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고령·장애 맞춤형 지원과 함께 주거환경개선 대상자 중 사물인터넷(IoT) 응급안전시스템 설치를 요청하는 가구에 무상으로 응급안전시스템까지 설치·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지난해에는 화재 의심으로 9건이 소방서 119에 자동 신고돼 불을 초기 진압하는 등 국가유공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신 이사는 ‘나라사랑 행복한 집’ 사업을 하면서 만난 국가유공자들로부터 “젊은 시절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노력에 대한 보답 같다”는 소감을 자주 듣는다고 했다. 주거환경이 좋아지면서 삶의 질이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2022년 하반기에 지원받으신 국가유공자께서 공사 덕분에 배우자분의 목숨을 구했다며 감사인사를 하신 적이 있는데요. 주거환경개선공사 시공업체에서 배우자분의 안색이 안 좋아 보여 119를 불러 구급차로 큰 병원에 가게 됐고, 뇌출혈로 밝혀져 수술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다행히 건강을 회복하셨고 보훈복지의료공단과 시공업체 덕분에 집도 고치고 목숨도 구했다며 여러 차례 감사인사를 해 주셨습니다.”
이런 반응은 공단이 매년 사업을 마무리한 뒤 수혜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드러난다. 지난해 결과는 94.9점으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신 이사는 “시공 만족도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느꼈다’는 항목의 점수도 높았다”며 “더 많은 분이 하루빨리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신 이사는 사업이 더욱 큰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공단이 지난 15년 동안 사업을 추진했지만, 전체 보훈가족의 0.8%밖에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점차 가속화되는 국가유공자 고령화에 발맞춰 적시에 지원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예산 증액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공단은 보훈부와 긴밀한 협의로 꾸준히 예산을 확보하고 더 많은 국가유공자의 보금자리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비타트, 한국토지주택공사, 민간 건설업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를 고도화해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임채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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