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방위사업

“첨단 과학기술 신속한 도입 적용…국방혁신의 핵심”

서현우

입력 2022. 10. 27   17:34
업데이트 2022. 10. 27   17:40
0 댓글
무기체계 획득 프로세스 혁신 토론회
각계 전문가·정부 관계자 등 한자리에
기존 절차 한계점 공감 세부 방안 논의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무기체계 획득 프로세스 혁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방사청 제공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무기체계 획득 프로세스 혁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방사청)이 과학기술을 무기체계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획득절차 설계에 관한 토론회를 열어 각계 전문가들과 국방혁신 4.0의 중점과제인 ‘전력증강체계 재설계 방안’을 모색했다.

방사청은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국회 국방위원회 한기호 의원실과 공동으로 인공지능(AI) 과학기술 강군 도약을 위한 ‘무기체계 획득 프로세스 혁신 토론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한기호 의원, 엄동환 방사청장, 유무봉 국방부 국방개혁실장을 비롯해 국회, 국방부, 합참,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방위산업 기업 등에서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토론에서 기존 무기체계 획득절차의 한계점에 공감하고, 혁신을 위해 필요한 세부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방사청은 동북아 지역의 안보 불안정성 증대,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 따른 전장 영역 확대, 인구절벽에 따른 병력자원 감소 등 우리 군이 처한 도전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유·무인 복합체계와 같은 첨단 무기체계를 빠르게 도입해야 한다는 점을 구체적인 실행방안과 함께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방사청은 △K9 유·무인 복합포대 △군집 공격 무인수상정 △다목적 저피탐 무인편대기 등 지상·해상·공중 분야 유·무인 복합체계의 시범 개발사업으로 오는 2027년까지 관련 기술 개발과 시제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 같은 첨단 무기체계 개발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한 새로운 획득절차로 한국형 중간단계획득제도를 도입하고 시범사업의 법제화도 이루겠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유 국방개혁실장은 “우리 국방이 직면한 도전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방혁신은 선택 아닌 필수”라며 “이번 토론회는 국방혁신의 중심인 첨단과학기술의 빠른 군 적용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의원도 “우리 군이 필요한 무기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선진 획득 제도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 군이 사용하는 무기체계에서 기술 진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획득체계를 세밀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엄 청장은 “완성도 높은 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 수렴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획득체계의 설계 및 법제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현우 기자


서현우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