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3일 국군장병 온라인 취업박람회
비대면 공고·지원·면접 프로세스 구현
80여 개 기업 참여 취업 전략 정보 제공
국방부와 국방전직교육원이 21일부터 23일까지 2022년 전반기 제2차 국군장병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전면 온라인 방식으로 열리는 이번 취업박람회는 홈페이지(moti.career.co.kr)를 통해 채용 공고부터 입사 지원, 화상 면접에 이르는 ‘비대면 채용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이에 따라 군 복무 중에도 부대에서 사회 진출을 준비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취업박람회에는 CJ푸드빌과 스타벅스, 쿠팡, 한샘, 벽산 등 80여 개 기업이 참여해 채용 계획과 선호 인재, 취업을 위한 준비 전략 등의 기업정보를 제공한다.
취업박람회 참가 장병들은 2만 원 상당의 인공지능(AI) 기술기반 CAT16(CareerNet Aptitude Type 16) 역량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CAT16 역량 검사는 참가자의 강점을 찾아내 개인별 자기소개서와 면접 답변 예시, 약 60쪽에 이르는 조직 내 역할·리더십 유형 등 세부 리포트까지 제시해준다.
국방부 관계자는 “AI 역량 검사가 단순 체험에 그치지 않고 실제 취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취업박람회 홈페이지 내에 검사 결과 해설 특강 영상도 탑재하는 등 심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2022년 후반기 채용 트렌드 △공공기관 채용 전략 △입사 준비를 위한 실전 노하우 등 취업 특강과 장병 선호 분야·직무 현직자와의 1대 1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멘토링은 공무원과 군무원 등 공공 분야 위주를 넘어 구글코리아 현직자(정보통신) 등 민간 분야 멘토를 추가 섭외해 장병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방침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장병들의 취업 역량을 견인하고, 우수 기업과 접점을 늘리는 취업박람회를 지속 개최해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환 기자
김철환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