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방위사업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시스템 자동화’ 우수 과제 선정

임채무

입력 2022. 04. 10   14:55
업데이트 2022. 04. 10   16:22
0 댓글
1회 국방기술혁신협의체 성과발표회
고속장거리 기동헬기 비행제어 기술
차세대 전차용 저소음 동력 등 과제 선정
 
미래 첨단전력 확보를 위해 군·산·학·연의 역량을 결집한 우수 성과물로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지원시스템 통합 자동화 기술’이 선정됐다. ‘고속 장거리 기동헬기 개발 기술’과 ‘차세대 전차용 저소음 동력장치 및 대구경 무장 설계 기술’도 우수 성과물로 뽑혔다.

방위사업청(방사청)은 지난 8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와 함께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제1회 국방기술혁신협의체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4월 민간 우수 기술의 국방 연구개발(R&D)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국방기술혁신협의체’를 설립한 후 협의체가 기획 대상 과제로 심의·선정한 기술들을 처음 발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현재 이 기술들은 군·산·학·연이 공동·기획 연구 등으로 개발 중이다.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지원시스템 통합 자동화 기술은 고도화된 시뮬레이션 환경인 디지털 트윈(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에지 컴퓨팅 개념을 기반으로 잠수함의 통합전투체계를 고도화하는 기술이다. 승조원 수가 감소하고, 복잡한 수중환경에서 운용전술 자동화·고도화는 차기 잠수함 체계 개발 이전에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핵심기술이라는 점에서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고속 장거리 기동헬기 개발 기술은 한반도 전 지역은 물론 주변국까지 신속 기동이 가능한 고속 장거리 회전익기의 국내 연구개발을 위한 기술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은 변화하는 전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 장거리 기동헬기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운용개념·요구성능에 부합하는 추진계통 설계 기술과 복합형 헬기를 위한 비행제어 기술 개발을 우수 성과물로 꼽았다.

차세대 전차용 저소음 동력장치 및 대구경 무장 설계 기술은 증가하는 적 위협에 대비해 기존 전차 대비 기동력·화력·방호력·타격능력이 향상되고, 야간작전·전장관리능력을 보유한 유·무인 복합전차 개발에 필요한 기술이다. 수출 진흥은 물론 핵심적으로 관리가 요구되는 전차의 저소음 동력장치와 대구경 무장 설계 기술 개발로 전차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날 협의체에서는 우수 기술을 보유한 산·학·연의 국방 연구개발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방사청 소관 국방 연구개발사업 소개와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임채무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