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국방안보

보훈처, 체계적 조직관리 성과 ‘대통령 표창’

임채무

입력 2021. 12. 27   17:13
업데이트 2021. 12. 27   17:29
0 댓글
인력 재배치 탄력 운용 통한 행정 개선
보훈서비스 질 높이고 업무 효율성 제고

황기철(가운데) 국가보훈처장이 주요 직위자들과 정부조직관리 유공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한 대통령 표창을 들어 보이고 있다.  보훈처 제공
황기철(가운데) 국가보훈처장이 주요 직위자들과 정부조직관리 유공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한 대통령 표창을 들어 보이고 있다. 보훈처 제공
국가보훈처(보훈처)가 최근 5년간 행정 변화에 맞춰 72명의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정부 조직관리 성과를 인정받았다.

보훈처는 27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년도 ‘정부조직관리’ 유공 분야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국정 성과를 창출하고, 공공서비스 혁신에 기여한 개인·단체를 발굴·포상하고 있다. 평가 기준은 국가 발전 기여도, 국민 생활 향상도, 고객 만족도 등 8개 항목이다.

보훈처는 지난 2017년부터 업무과정 개선으로 확보된 인력을 현장 민원서비스, 국가유공자 예우, 국정과제 추진 분야에 활용했다.

특히 지난 5년간 정원의 7.1%에 달하는 72명의 재배치 인력을 발굴해 행정 변화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행정서비스 개선을 추진했다.

지난해에는 국가유공자 대상 보훈 대부 채권 회수업무를 외부 전문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로 위탁하고 확보한 인력을 3개 제대군인지원센터와 4개 국립묘지로 배치해 보훈서비스의 질을 대폭 끌어올렸다. 또 지속해서 지방 보훈관서 민원 접수 현황을 분석하고, 업무 과정을 개선해 신설 기관에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업무 기능이 강화된 분야에 인력을 집중해 효율성을 제고했다.

보훈처는 “효율적인 조직관리와 제도 개선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채무 기자


임채무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