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국내 연간 결산 순위
아이유 히트곡 라이브 1위 차지
뮤직비디오는 임영웅…BTS는 2위
유튜브가 발표한 국내 동영상·뮤직비디오 연간 결산 순위 1위에 오른 딩고뮤직 채널의 ‘아이유의 킬링 보이스를 라이브로!’(왼쪽)와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뮤직비디오. 사진=유튜브 캡처 |
|
유튜브가 발표한 국내 동영상·뮤직비디오 연간 결산 순위 1위에 오른 딩고뮤직 채널의 ‘아이유의 킬링 보이스를 라이브로!’(왼쪽)와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뮤직비디오. 사진=유튜브 캡처 |
|
한국 유튜브 이용자들이 올해 가장 많이 본 영상은 아이유의 히트곡 라이브 영상이었다고 유튜브가 밝혔다
유튜브가 지난 2일 발표한 국내 동영상·뮤직비디오 연간 결산 순위(1월~11월 집계)에 따르면 딩고뮤직 채널에서 내보낸 아이유의 히트곡 라이브 영상 ‘아이유의 킬링 보이스를 라이브로!’가 3000만 회 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에 등장하는 노래 ‘똥 밟았네’ 영상은 인기 동영상 2위에 이름을 올렸다.
피식대학 콘텐츠인 한사랑산악회의 저스틴 비버 ‘피치스(Peaches)’ 노래 영상은 9위를 차지했다.
가수 임영웅은 방탄소년단을 제치고 올해 유튜브 국내 최고의 인기 뮤직비디오에 올랐다.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43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2위는 최근 AMA에서 대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가 이름을 올렸다. 3위는 아이유의 ‘셀러브리티(Celebrity)’였다.
올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선정된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에는 가수 김종국이 선정됐다.
김종국은 지난 6월 ‘짐 종 국(GYM JONG KOOK)’ 채널을 개설해 단시간에 230만 명 넘는 구독자를 확보했다.
배구선수 김연경의 ‘식빵언니 김연경’ 채널은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해 인기 크리에이터 5위에 올랐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를 제외하고 작년 대비 올해 구독자 수가 3배 이상이 된 급성장 크리에이터에는 ‘1분만’이 들어갔다.
1분만은 흥미로운 세상 소식을 1분 분량으로 담아 전달하는 콘텐츠로, 발언이 마무리되지 않아도 1분에 맞춰 영상을 끝내는 점이 구독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조수연 기자
조수연 기자
< jawsoo@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