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조사, 10명 중 8명 이용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디지털 채널로 소비생활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60세대의 디지털 소비가 급격히 늘었고, 분야별로는 SNS 플랫폼 거래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5월 14일부터 6월 23일 사이 전국 20세 이상 남녀 1만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생활 변화상을 담은 ‘2021 한국의 소비생활 지표’ 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82.1%(8207명)가 디지털 소비를 했다고 응답했다. 2019년 같은 조사 때의 44%와 비교해 2년 만에 배가량 늘어난 것이다.
유형별로는 인터넷·모바일쇼핑(65.8%), TV홈쇼핑(40.3%), SNS 플랫폼(20.8%)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또 올해 처음으로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같은 개인 간(C2C) 거래 플랫폼 이용률도 조사했는데 100명 중 17명(16.6%)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소비가 늘면서 소비자 불만도 함께 증가했는데 해외직구(60%), 인터넷·모바일쇼핑(52.5%), SNS 플랫폼(45.2%) 순으로 불만 경험이 많았다. 이주형 기자
이주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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