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문제 풀이로 배우는 경제용어] 반도체 기업에서 위탁받아 제조만 전담하는 업체?

입력 2021. 07. 19   17:03
업데이트 2021. 07. 19   17:07
0 댓글

반도체 공급망 확보가 전 세계 각국의 필수 생존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반도체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세계최대 반도체 회사인 미국 인텔이 글로벌 반도체 생산 전문 업체들을 인수하면서 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업체에서 제조를 위탁받아 생산만을 전담으로 하는 업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팹리스(Fabless) ②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③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

④ 어셈블리 기업 ⑤ 파운드리(Foundry)


☞ 정답 및 해설

반도체를 설계·디자인하는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 생산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을 파운드리(Foundry)업체라고 부릅니다. 파운드리란 본래 금속을 녹여 가공하는 주조 공장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반도체의 쓰임이 1980년대 세계 반도체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뛰어난 반도체 설계 기술을 가졌음에도 고비용의 생산설비가 없어 반도체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파운드리의 개념이 반도체 산업에 쓰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파운드리는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을 의미하는 팹리스(Fabless) 업체들로부터 반도체 생산을 위탁받습니다(fab은 반도체 제조 공장을 말합니다). 물론 삼성전자와 같이 반도체를 설계부터 생산까지 전부 직접 하는 IDM 기업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으로는 대만의 TMSC와 미국의 글로벌파운드리 등이 대표적입니다. 다른 반도체 기업들로 생산을 위탁받기도 하는 삼성전자 역시 이 파운드리 시장에서 TMSC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텔이 세계 4위 파운드리 업체인 글로벌파운드리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파운드리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정답은 ⑤ 제공=매경TEST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