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국방 > 기타

국방정책 수립 이론 체계화

조아미 기사입력 2020. 05. 07   16:44 최종수정 2020. 05. 07   16:48

KIDA, 『국방정책 개론』 출간


한국국방연구원(KIDA)은 7일 임길섭 KIDA 명예연구위원의 책임 아래 연구원의 각 분야 전문가 18명이 2년 동안 실시한 연구와 집필 활동을 집대성한 신간 『국방정책 개론』(사진)을 출간했다.

신간은 국방정책 환경의 변화를 고려할 때 학문적 관점의 이론적 토대가 좀 더 발전할 필요성이 있다는 인식을 배경으로 국방정책 수립에 필요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체계화해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작성됐다.

신간은 서설과 1, 2부로 구성돼 있다. 1부 ‘국방정책 주요 영역의 이론과 현상’은 이론 소개에 중점을 둔 가운데 국방정책 관련 10개 영역에 대해 일반적인 관련 이론과 국내외 정책 현황을 다룬다. 2부 ‘국방정책 주요 이슈의 현황과 향후 방향’은 정책 현상의 관점에 중점을 두고 다수의 정책 영역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중장기 ‘정책 이슈’를 다루며, 선정된 5개 이슈별로 한국의 정책 현황과 중장기적 관점의 추진 방향을 서술한다.

국방정책을 학문의 한 분야로 인식하는 ‘이론서’를 지향하는 만큼 국방정책을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교과서, 연구자와 실무담당자에게는 참고서, 일반 독자에게는 소개서로 활용되기를 KIDA는 기대하고 있다.

KIDA는 사회공헌과 국방정책 발전 차원에서 이번 신간 400여 권을 무상으로 기증해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신간은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합동참모본부, 각군 본부를 비롯해 관계기관(부대)과 학교기관, 각급 도서관(자료실), 전국대학교 국방 관련 학과 등에 기증한다. 또 책은 공공저작물로 분류돼 국민 누구나 KIDA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그런데도 실물 책자가 필요한 사람은 시중 도서판매점에서 구매할 수도 있다. 문의 02-961-1229. 조아미 기자

조아미 기자 < joajoa@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개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