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A 뉴스레터 735호(한국군사문제연구원 발행)
지난 4월 11일 중국해군의 Type 075형 헬기강습상륙함(LHD) 1번함이 중국 상하이(上海) 후동중화 조선소(造船廠) 부두에 정박 중에 화재가 발생하였다.
중국해군의 Type 075형 강습상륙함은 미 해군의 와십(Wasp) 또는 아메리카(America)급 강습상륙함, 프랑스 해군의 미스트랄(Mistral)급 헬기상륙함 그리고 호주 해군의 캔버라(Canberra)급 헬기상륙함을 모방하여 Z-20 기동헬기 30대와 대대급 해병대 병력을 탑재하는 상륙작전용 강습상륙함이다.
이번에 화재가 발생하는 1번함은 2019년 9월 25일 건선거(乾船渠: drydock)에서 바다로 진수되어 내부 장비 및 무장을 탑재하던 중에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지난 4월 12일 중국 관영 『Global Times』는 중국 내 군사문제 전문가들의 관찰과 평가를 근거로 이번 화재가 승조원 식당에서 용접작업 중에 발생하였으나, 바로 함정 보수팀에 의해 소화(消火)되어 전력화 일정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특히 건선거에서 선체만 조립되어 진수된 상황 하에 부두에 정박하여 장비와 무장을 설치하던 중이라며, 폭발 없이 외부 검은 연기만이 관측된 것은 함정에서 쉽게 발생하는 용접사고로 인한 화재로 평가하였다.
실제 4월 11일 화재 발생 이후 그다음 날 외부 페인트 도장(塗裝)을 바로 하여 정상적 외형을 보였다.
특히 군사문제 전문가들은 통상 진수식을 거친 함정은 여전히 건조 조선사 소속이라면서 중국 해군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화재 사고라고 평가하면서, 일부에서 제기하는 중국 해군의 Type 075형 강습상륙함 전력화 차질 제기를 일축하였다.
통상 조선소가 선체와 내부 장비 및 무장을 100% 탑재한 이후에 해군에 인도하여 이에 따라 함정 명칭과 부대 창설식이 거행된다.
중국 주변국과 서방 군사문제 전문가들은 Type 075형 강습상륙함 건조 의미를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첫째, Z-20 헬기 탑재이다. 2019년 10월 1일에 미 육군 Sikorsky UH-60 Black Hawk를 그대로 모방한 Z-20 지상군 헬기를 전력화 한 시기와 동조를 맞추어 건조되었다. 즉 Z-20이 Type 075형 강습상륙함에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30대로서 해병대 병력을 이송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둘째, 수평 상륙작전(shore-to-shore)에서 수직(vertical) 상륙작전으로의 발전이다. 그동안 미 해군 산 안토니오(San Antonio)급 대형상륙함(LPD)을 모방하여 2007년부터 2018년까지 7척을 건조한 Type 071형 유자오급 LPD는 탑재한 공기부양정(LACA)에 의한 수평 상륙작전을 하나 이번 Type 075형 LHD는 Z-20 헬기에 의한 수직 상륙작전을 수행한다.
셋째, 전통적 상륙작전의 원정작전(EO)으로 발전이다. 통상 상륙작전은 적 해안에서의 교두보 확보이며 지상군 상륙 이후에는 철수하는 개념이나, 수직 상륙작전의 의미는 해양에서 적(敵) 내륙 깊숙한 도시 또는 전장으로 공중으로 직접 투입되는 원정작전을 의미하며,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군사력 투사(power projection)’이다.
넷째, 현재 동남북해 함대사령부에 각 2개 해병여단이 배치되었으나, 대형 상륙수단이 없어 함대사령부 방어에 주력하였으나, Type 075형 LHD가 배치되면 남중국해, 동중국해 및 이어도 등의 주요 분쟁도서에 신속히 전개되어 점령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 해군의 상륙전력과 해병대의 상륙작전 개념은 철저히 미 해군과 해병대 교리와 작전개념을 모방하여 공지기동해병대(MAGTF)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해병여단은 Type 075형 LHD를 이용하여 남중국해, 동중국해 그리고 한반도 주변 서해와 남해에서의 해양분쟁 시에 신속하게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 중국해군 Type 075형 강습상륙함(LHD)
- 2019년 중국 상하이(上海) 후동중화(?東中華) 조선소(造船廠)에서 1번함이 건조되었으며, 총 3척을 건조하여 북해함대사, 동해함대사 및 남해함대사에 각각 1척씩 해병여단용으로 배치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2007년부터 7척 건조된 2만 5천톤의 Type 071형 유자오급 LPD와 함께 중국 해병대의 상륙작전 발전 주역이 될 것이다.
- 총 4만톤, 전장 237미터, 폭 43미터이며, H/PJ-11 30밀리밀리 근접방어체계와 HHQ-10 대공방어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으며, 약 30대의 Z-20과 4대의 Yuyi급 공기부양정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약어 해설
- LHD: Landing Helicopter Dock
- LPD: Landing Platform Dock
- LACA: Landing Craft Air Cushion
- EO: Expeditionary Operation
- MAGTF: Marine Air-Ground Task Force
* 출처: The National Interest, March 19, 2020; THe Drive, April 12, 2020; Global Times, April 12, 2020; Naval News, April 13, 2020; GlobalSecurity.org, April 14, 2020; Jane‘s 360, April 15, 2020.
저작권자ⓒ한국군사문제연구원(www.kima.re.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국방일보>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