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 교양 > 톡톡(talk talk)취업 컨설팅

당황하지 마세요 어쩌면 많은 사람들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사입력 2020. 02. 24   16:40 최종수정 2020. 02. 24   16:42

<34> 난생처음 취업면접: AI 면접

게임을 주고 푸는 과정 보거나
사진으로 사람 감정 묘사 관찰
비언어적 행동으로 기초역량 점검



지난 시간에 취업면접이란 것이 무엇인지, 어떤 마인드 세팅으로 준비하면 좋은지 살펴보았으니 이번 시간에는 2020년 취업면접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저의 강의를 보고, 여러 가지 질문을 하시는데 스스로 취업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트렌드를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이번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2020년 취업면접 트렌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AI 면접의 확대 적용’이 될 것 같습니다. 알파고와 이세돌이 바둑 대결을 했던 그때가 기억나시나요? 벌써 4년 전입니다. 그때부터 AI가 본격적으로 우리 삶을 바꿔 놓을 것이라고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는데요. 특히 채용 쪽도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AI가 깊숙이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4년이 지난 지금 AI가 우리의 채용에 ‘본격적으로’ 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인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필기전형(인적성)-면접전형’인데, AI가 가장 많이 관여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면접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면접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앞 단계의 필기전형까지 포함해 진행한다는 것이 특이한 점이자 지원자들에게 약간의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먼저 AI 면접의 형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면접을 시작하면 여러분에게 ‘자기소개, 성격상 장·단점’과 같은 가벼운 질문을 던집니다. 사실 그 대답을 평가한다기보다는 여러분의 어색함을 풀어주는 시간이라고 할까요? “자, AI 면접이라고 긴장하셨죠? 긴장하지 마시고 카메라 보면서 ‘AI 면접 이렇게 하는 거구나’라고 익숙해지세요. 자, 입 한 번 푸세요”라는 뜻으로 받아들이시는 게 좋을 겁니다.

이후 알쏭달쏭한 형태의 다양한 인성 질문을 통해 여러분을 파악하려 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고민하지 마시고 질문을 딱 보는 순간 떠오르는 여러분의 생각 그대로를 답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이후 AI 면접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재미없고 어려운 게임 과제를 다양하게 던져주며 여러분이 어떻게 게임을 하는지 지켜봅니다.

중요한 건 여러분이 그 게임을 잘 풀어내는가보다는 그 게임을 어떤 식으로 처리하는가 그 과정을 지켜본다는 것, 그 사실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는 동안에 분석한 여러분의 성향을 바탕으로 추출된 상황 질문과 심층 질문을 던지면서 여러분이 어떻게 대처하는지 그 모습을 살펴봅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의 표정이 담긴 사진(어떻게 보면 다 똑같은 감정들처럼 보이는)들을 보여주며 그 사람들의 감정을 묻습니다. 그렇게 평가는 끝나고 여러분이 과연 어떤 성향을 지녔고, 어떤 역량을 잠재적으로 보유했는지를 알려줍니다. 영업직에 맞는지, 관리직에 맞는지, 연구개발에 맞는지 이런 식으로요.

이렇게 AI가 여러분을 평가합니다. 어떠세요? 만약에 AI가 여러분을 떨어뜨린다면 바로 수긍하실 수 있나요? 아니면 약간 기분이 좋지 않을 것 같으신가요? 대다수의 지원자들은 AI가 본인을 떨어뜨리는 것에 썩 기분이 좋지는 않다고 합니다. 더 중요한 건 기업들도 AI의 의견을 100%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불완전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왜 이게 확대되는 것일까요? 다른 이유는 차치하더라도 AI 면접은 많은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 면접을 진행한다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특히 면접관 섭외와 지원자 한 사람 한사람에게 연락하는 개별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까다로운 일이라 신경도 많이 쓰입니다. 혹시나 틀리기라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큰일 납니다. 하지만 가급적 많은 지원자를 보고 싶어 하는 것도 기업의 입장입니다. 이 장단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AI 면접입니다.

AI 면접은 일단 해당 기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지원자를 다 접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은 아까 말씀드린 전형 과정에서 어디에 가중치를 두고 평가해 달라고 의뢰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패턴 중 성향 미달에 해당하는 지원자들을 모두 탈락시켜 주세요’ 같은 식이죠. 여러분 입장에서도 서류가 통과되고 AI 면접을 본다는 사실이 서류전형부터 탈락하는 것보다는 조금 낫지 않으십니까?

아직은 양질의 빅데이터 부족으로 여러분의 답변을 바탕으로 적합 여부를 판단하지는 못하지만, 면접 대상자의 비언어적 행동과 게임에서 보여주는 성향(도전적/보수적)을 기초로 해당 직무에 맞는 기초역량을 점검하는 데는 도움이 되고, 추후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지원자도 좋고 기업도 좋은 윈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AI 면접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인터넷에서 AI 면접을 검색하시면 여러분이 접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잘 이용해 보세요. 한 번만 해 보시면 어떤 것인지 감을 잡으실 겁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일반 면접과 같이 답변을 준비해 주시고, 비언어를 점검한다고 했으니 당황하는 모습을 최대한 줄이고 어떤 질문에도 적극적으로 대답하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안 정 영 
잡코리아 대표 컨설턴트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