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육군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위해…”

임채무

입력 2020. 01. 08   17:18
업데이트 2020. 01. 08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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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수방사 의무근무대, 전문가 초빙 고객만족 교육


8일 육군수도방위사령부 의무근무대가 진행한 CS교육에서 양경진 교수가 장병들에게 ‘조직 의사소통’과 ‘고객 중심 서비스’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부대 제공
8일 육군수도방위사령부 의무근무대가 진행한 CS교육에서 양경진 교수가 장병들에게 ‘조직 의사소통’과 ‘고객 중심 서비스’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부대 제공

육군수도방위사령부(수방사) 의무근무대는 8일 부대 장병 및 서울권역의 의무요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간호장교 출신인 양경진 교수를 초빙해 처음으로 고객만족(CS) 교육을 진행했다.

군 보건의료시설은 ‘환자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보다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환자 경험’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방사 의무근무대는 환자의 경험을 중요시하며 그에 맞는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교육은 참석자들에게 군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교육은 부대 장병들이 진료 과정에서 환자를 대하는 태도에 대한 유연한 사고 전환과 서비스 요소를 적용하는 ‘동기부여’를 목표로 ‘조직 의사소통’과 ‘고객 중심 서비스’를 중점으로 진행됐다. 또한 환자 만족을 위한 공감적·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의료조직 내 효율성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법, 비폭력 대화를 통해 서로 적극적으로 화합할 수 있는 방법 등도 교육했다. 더불어 ‘2019년 군 병원의 환자 경험 및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군 의료 서비스 실태에 맞는 환자 중심의 맞춤식 서비스 방법도 제시돼 참석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임채무 기자 lgiant61@dema.mil.kr

임채무 기자 < lgiant61@dema.mil.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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