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오늘의 전체기사

2019.10.21 (월)

HOME > 기획 > 교양 > 군인가족 교육상담 Q&A

아이와 8가지 놀이 유형 경험해 보세요

기사입력 2019. 10. 07   15:53 최종수정 2019. 10. 07   16:41

<59> 놀이의 유형 
 
서로 눈 맞추고 미소 지으면서 
유대감 느끼고, 같이 몸 움직이고 
함께 상상하면서 놀아 보시길 
 
Q. 초등학생 자녀를 둔 군인가족입니다. 놀이가 아이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앞으로 아이와 놀이를 많이 하려고 합니다. 놀이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A. 놀이에는 8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익살꾼, 활동가, 탐험가, 경쟁자, 감독, 수집가, 예술가 또는 창조자, 스토리텔러 유형입니다. 한 아이가 하나의 놀이 유형에만 맞는 것이 아니며 여러 유형을 경험합니다. 자라면서 주요 놀이 유형이 변하기도 하고, 때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익살꾼’은 개구쟁이 유형입니다. 우리가 대화할 때 농담이나 우스갯소리를 하는 것도 즐거운 놀이입니다. 혀를 내밀거나, 우스운 소리 내거나, 바보같이 굴면서 아이와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활동가’는 몸 움직이기를 좋아합니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거나, 춤을 추거나, 운동을 통해 놀이를 하는 즐거움을 느낍니다. 아이들은 몸을 움직이면 집중력이 좋아집니다. 어떤 아이는 간간이 움직이면서 공부하면 학습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탐험가’는 주변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탐험은 아이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아이는 물리적인 세계를 탐험할 수 있고, 새로운 것이나 관점을 탐구할 때처럼 정신적으로 탐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경쟁자’ 유형은 구체적 규칙이 있는 속에서 규칙을 지키며 경쟁과 게임을 즐깁니다. 경쟁자 유형의 아이는 이기기 위해 놀이를 합니다. 게임이나 기록 경신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경쟁자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독’ 유형은 계획해서 연출하거나 이벤트를 벌이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입니다. ‘수집가’는 흥미가 가는 물건을 최대한 많이 모으는 놀이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어떤 곳에 가서 사진을 찍고 여가시간에 사진을 보면서 추억에 잠기는 행동도 수집가의 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 혹은 ‘창조자’는 뭔가를 만드는 것 자체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기존의 물건이나 상태를 개선하는 사람도 예술가나 창조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러’는 글이나 말, 행동, 춤 등으로 이야기를 하는 유형입니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상상 속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아이가 반드시 좋은 장난감이나 도구를 가질 필요 없이 어떤 것도 이야기의 소재로 삼을 수 있습니다. 경쟁자 유형은 이기는 것을 즐기지만 스토리텔러 유형의 가장 큰 관심사는 흥미진진한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유년기가 길어서 모든 동물 중 가장 잘 노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아이와 함께 다양한 유형의 놀이를 경험해 보세요. 아이와 눈을 맞추고 서로 미소를 지으면서 유대감을 느끼고, 같이 몸을 움직이고, 함께 상상하면서 자연스럽게 놀이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도승이 성균관대 교수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

상담 질문 이메일 professordoqna@gmail.com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개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