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강소기업 돋보기

“채용할 때 인성부터 본다… 다양한 직원 복지 자부심”

조아미

입력 2019. 07. 22   17:11
업데이트 2019. 07. 22   17:17
0 댓글

② 나이프코리아(주) 관리본부 경영지원팀 손철민 차장


휴가비·학자금 지원… 장기근속 많아
‘많이 놀고 논 만큼 일하자’ 회사 모토
장병들, 당장 편한 것 찾기보다
잠깐 힘들더라도 배움을 선택하길

나이프코리아㈜ 인사담당자인 관리본부 경영지원팀 손철민 차장이 회사를 소개하고 있다.
나이프코리아㈜ 인사담당자인 관리본부 경영지원팀 손철민 차장이 회사를 소개하고 있다.


 
“당사는 외국어나 고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성을 제일 우선 순위로 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준의 CAD 도면을 숙지할 정도면 충분하고요. 기술적인 부분은 범용밀링·연삭기·선반 등 공고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 분야면 됩니다.” 나이프코리아㈜ 인사 담당자인 관리본부 경영지원팀 손철민(36) 차장은 현재 나이프코리아에서 CAD 설계 기능원을 모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고용노동부의 워크넷과 사람인을 통해 온라인 채용을 주로 하고 있다.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최종 면접을 본다. 이후 3개월의 수습 과정을 거쳐 정규직 직원이 될 수 있다.

손 차장은 최근 기억에 남는 지원자를 떠올렸다.

“상당히 적극적인 친구였어요. 보통 인터넷 공고를 통해 이력서를 제출하면, 저희가 이력서를 보고 연락합니다. 면접 날짜를 잡기 위해 먼저 연락하는 방식인데 이 친구는 상당히 간절한 게 느껴졌어요. 이력서를 넣고 본인이 직접 인사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자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꼭 입사하고 싶다는 포부까지 밝히면서 어필하더라고요.”

손 차장은 “그 지원자는 면접도 통과해 지난달 입사했다”면서 “출근 전까지 2주라는 시간이 있는데 돈은 안 받아도 되니 미리 업무를 배우고 싶다고 제안했다”며 현재 업무를 충실히 잘해내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의 복리후생 제도도 소개했다. 복리후생 제도가 잘 갖춰져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바로 ‘장기근속’이다.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9년, 3년 동안 단 2명이 개인 창업을 위해 퇴사했다. 쾌적한 근무환경은 물론 다양한 직원 복지로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손 차장은 “‘많이 놀고 논 만큼 열심히 일합시다’가 회사 모토”라면서 “대표적으로 ‘대표님이 쏜다’ 이벤트를 통해 연중 수시로 직원들에게 사과 상자나 홍삼 등 지역 특산물을 선물로 주고 휴가 시즌에는 펜션과 리조트 비용을 지원하는 등 연 2000여 만 원 상당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본인이나 자녀의 학자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10년·20년 이상 근속자에게 포상금 100만 원, 순금 10돈 및 포상휴가 3일을 주고, 해마다 모범사원을 선정해 순금 5돈을 증정한다. 이 밖에 매달 직원 생일 축하 행사와 더불어 축하금 20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아울러 사내 전 직원이 커피와 과자, 음료 등을 무료로 먹고 마실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손 차장은 육군36사단 통신대대에서 통신병으로 군 생활을 했다.

“저도 전역을 앞두고 고민이 많았어요. 어떤 일을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하는 게 먼저입니다. 군대는 ‘작은 사회’와 같다고 봐요. 저는 사회생활을 군대에서 먼저 배웠습니다. 단체생활 요령이나 상사를 대하는 방법을 군에서 습득했거든요. 많은 도전과 과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끈기있게 차근차근 이겨낸다면 그것이 언젠가는 밑거름이 됩니다. 당장 편한 것을 찾는 것보다 힘들더라도 배울 수 있는 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글·사진=조아미 기자 joajoa@dema.mil.kr

나이프코리아㈜는? 
2016년부터 해마다 고용노동부에 의해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나이프코리아㈜(대표 유경석)는 산업용 나이프 생산 업계에서 국내 1위다. 1991년 4월 신우나이프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후, 2000년 7월 나이프코리아㈜로 상호를 변경했다. 식음료 제품 등의 포장지 및 인쇄소의 신문용지를 대량으로 절단할 수 있는 산업용 나이프, 자동포장기계 부품으로 쓰이는 소모성 커팅 공구를 제작한다. 지난해 연 매출은 87억 원에 달한다. 회사는 지난해 6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또한 같은 해 11월 인천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선정에서 인천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중국·일본·태국 등 해외에도 진출한 나이프코리아는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조아미 기자 < joajoa@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