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커리어 우선시 한다면 기계 자체가 메인인 현대차

입력 2019. 02. 18   17:14
업데이트 2019. 02. 18   17:17
0 댓글

본인 노력 따라 대학원 기회 열려 있어
회사 인간관계 절대적 워라밸도 중요
삼성 직무 세분화… 역량 발휘 힘들어

삽화=임웅식
삽화=임웅식


이재성 코멘토 대표
이재성 코멘토 대표


공학 전공자라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는 꿈의 직장일 것입니다. 오늘은 기계공학 전공자인 취업준비생의 두 회사 입사에 관련된 상담 내용을 소개합니다. 비슷한 고민 중인 많은 취업준비생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Q : “기계과 학사 졸업인데,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중에 고민돼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대학에서 기계과 졸업하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기구 개발과 현대차 파워트레인 연구개발 중에 어느 쪽으로 진로를 잡을지 고민이 됩니다.

1.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기계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까요? 일정에 치이면서 껍데기만 계속 찍어 내다가 정년도 못 채우고 나오는 것은 아닌지 걱정입니다.

2. 연구가 잘 맞아서 추후에 대학원 학위를 따고 싶어지면 기회가 있을까요?

3. 저는 회사를 정할 때, 커리어>돈>워라밸 순으로 보는 편인데, 기계과 학사 졸업으로 가기에 어디가 더 나은 선택일까요?


 
현대자동차 3년 차 멘토

A :  1. 제가 삼성전자의 사정을 모르니 답변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저희도 주변에 종종 대학원 다니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만, 저는 석사 졸업 후 입사한 케이스인데, 석사과정 풀타임과 파트타임은 아예 학문의 깊이가 다르므로 좀 더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부분 파트타임은 졸업장을 따기 위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기구 개발과 엔진 개발로 나뉘는 건데, 아예 없어지진 못하지만 전기자동차(xEV)가 물량이 많아져서 내연기관은 점점 줄어들 겁니다. 자동차가 많이 전자화되고 있지만 기계로부터 시작한 산업이니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H/W개발)와 현대자동차 둘 다 붙어서 고민하다 현대자동차에 왔습니다.

3. 회사 생활에 대해서는 입사 전에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인간관계가 절대적이기 때문입니다. 워라밸만 보면 남양연구소는 매우 안 좋은 편에 속합니다. 서울에 사신다면 하루에 출퇴근으로 3시간 넘게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철도공사 4년 차 멘토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했지만, 현재는 기계 장치를 다루는 정비 쪽으로 와 있습니다. 사실 대졸자로서 자신이 상상하던 커리어를 잘 쌓아 올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점을 먼저 참고해서 생각하시면 좋겠네요.

1. 삼성전자 무선사 기구 개발에서도 본인 하기에 따라 기계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알기로는 삼성전자는 워낙 직무가 세분되어 있어 현대자동차보다는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말씀하시는 것처럼 정년을 못 채우고 나올 가능성이 현재 높은 건 사실입니다.

2. 연구가 잘 맞아서 대학원에 가고 싶다면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삼성, 현대 어디든 기회는 열려 있습니다.

3. 기계과 학사 졸업으로 가기에 저라면 커리어를 생각한다면 기계 자체가 메인인 현대자동차를 선택하겠습니다. 삼성은 제대로 된 연구를 해보려면 박사 정도는 되어야 하나 현대자동차는 본인 하기에 따라 어느 정도 가능할 것입니다.

(주)한화 5년 차 멘토

1. 현재로는 산업 자체를 놓고 봤을 때 삼성전자가 더 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2. 아마 일에 치여 힘들다고 봅니다.

3. 워라밸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건 경험해 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저도 기계 전공이지만 산업의 종류나 회사보다는 어떤 동료와 함께 어떤 팀에서 일하는 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장병에게 한마디!
커리어? 워라밸? 돈? 중요도 따라 기업 선택


많은 현직자가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조언을 해주셨지만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어찌 되었든 결국 지원자 자신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고민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이 보상인지, 혹은 나의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곳인지 등 자신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따져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입사 후 대학원 진학의 경우 어떤 곳이든 불가능한 곳은 없습니다. 다만 업무와 함께 대학원 진학을 준비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기에 본인이 대학원 진학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큰지가 더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이재성 코멘토 대표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