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한전 전국에 지사·본부…근무지 선택 폭 넓어

입력 2018. 12. 10   17:26
업데이트 2018. 12. 11   09:32
0 댓글

전기판매업 유일社 독점적 지위 강점
배전 22.9㎸이하·송변전 154㎸ 이상
전력설비 신설·유지·보수·운영 담당
다른 발전사 비해 급여는 조금 약한편

 



공기업은 취업 희망 1순위 기업이지만 그중에서도 한국전력만큼 인기가 많은 공기업도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취업준비생이 가고 싶어 해도 막상 한국전력이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한국전력 산하의 발전 계열사들과 한국전력은 어떻게 다른 역할을 하고 그 회사의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취업준비생은 드뭅니다. 오늘은 한국전력 현직자 멘토님의 조언을 통해 한국전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Q.“한국전력공사는 다른 한전 계열사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막연하게 한전에 들어가고 싶다라고만 생각을 해서 계열사들에 전혀 관심을 안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니 제가 왜 한전을 가고 싶어 하는지 명확한 이유가 없고, 이 기업이 하는 일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한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현직자분들이 생각하시는 한전의 강점과 장점 그리고 취약점과 단점을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또 만약 제가 한전에 지원한다면 송·변전이나 배전 직군을 지원하려 할 텐데 간단히 송·변전은 송전 선로나 변전실을 관리하고 배전은 도시 내 전주나 시설들을 관리한다 이런 것보다 좀 더 상세한 업무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비슷한 한전 계열사들이 정말 많은데 차별점을 파악해서 진로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A. 한국전력공사 5년 차 멘토

우선 한전은 전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한전의 강점은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고, 기간산업으로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입니다. 공기업이기 때문에 국가정책에 따라 전기요금에 변동이 생기는 등의 단점들도 발생합니다. 즉 이런 공공적인 성격 때문에 국민이 비교적 값싸게 전기를 사용하는 대신 수익구조가 아주 취약하다는 것이 하나의 단점입니다. 배전과 송·변전의 차이점은 송·변전은 154㎸ 이상 전력설비의 신설·유지·운영·보수를 담당하고, 배전은 22.9㎸ 이하 전력 설비의 신설·유지·보수·운영을 담당하며 이에 따르는 업무들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전력 4년 차 멘토

위의 분이 회사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셔서 저는 한전과 계열사 근무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술직으로 지원하시게 될 텐데 관리직이라는 큰 틀에서는 계열사들 간에 별 차이점이 없습니다. 한전과 다른 계열사인 발전사들의 차이는 근무지입니다. 한전은 전국에 지사 및 본부가 있어 자기 고향 찾아 가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오지 근무도 많아 시골에서 근무하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한전은 발전사에 비해 급여도 조금 약한 편입니다. 반면 발전사 같은 경우에는 근무지가 제한돼 있고 그쪽이 집인 경우에는 평생 그곳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좋으나 반대로 서울이나 수도권 근무를 원하는 경우에는 제한이 많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장병에게 한마디]

지원한 회사 장단점 파악

입사시험에서 강점 어필



여러 칼럼을 통해서 계속 말씀드린 것과 같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것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내가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 해당 사업은 어떤 산업에 속해 있고 산업의 특성에 따라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곳이 나에게 맞는 직장인지를 알 수 있고, 입사 시험에서 나의 어떤 점을 강조해야 그 기업에서 나를 적임자라고 생각할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홈페이지, 뉴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재성 코멘토 대표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