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백과 유도·탄약 대지

용어 설명

입력 2018. 11. 29   13:59
업데이트 2018. 11. 29   14:52
0 댓글

유도탄 

Guided Missile ; Missile 

유도탄은 어원적으로 투창·화살·총포 등 날아가는 무기를 뜻한다. 하지만 오늘날 유도무기로서의 유도미사일 guided missile 을 가르키는 말. 러시아에서는 서방 측에서 말하는 미사일을 로켓이라고 한다. 미사일은 대포에서 발사되는 포탄처럼 겨냥을 해서 쏘는 것이 아니라 그 체계 안에 사람의 감각·신경·두뇌에 해당하는 장치를 가지고 지상·함상·기상(機上)으로부터의 지령에 의해서 발사된 후에도 속도 및 방향을 수정하여 목표에 도달해서 명중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감지장치로는 레이더·레이저·적외선속도계·자이로·지령신호의 수신 장치 등이 사용된다. 두뇌로는 컴퓨터·기억장치·프로그래머가 사용되며, 신경으로는 자동제어기구(서보기구)가 사용된다.  


유도무기 

Guided Weapon 

발사된 후 내부장치 또는 외부장치로부터의 유도 지령에 의하여 경로나 속도를 수정하여 목표물에 도달하는 무기  


유도무기체계 

Guided Weapon System 

지정한 목표물로 탄두가 장착된 무인 비행체를 발사하여 목표를 명중하도록 유도하여 표적을 격파시키는 무기체계. 


로켓 

Rocket 

고온·고압의 가스를 발생, 분출시켜 그 반등으로 추진하는 장치. 또는 그런 힘을 이용한 비행물. 연료의 연소에 필요한 산도도 함께 가지고 있으며 기상관측, 우주개발, 무기 따위에 이용한다. 


로켓무기 

Rocket Arms  

화약이나 그밖의 특별한 연료를 폭발시켜 그 분사력의 반동으로 추진되는 공격용 무기. 용도에 따라 항공기용, 포병용, 대전차용으로 분류한다. 


출처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2017』국방기술품질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