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 교양 > 건강한 군인가정의 재무테라피

직업의 전문성과 8가지 재무인성을 갖춰라

기사입력 2018. 03. 19   15:38

<12> 성공·돈을 부르는 재무 인성


 

성공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직업의 전문성이고 둘째는 재무 인성이다.

우선 직업의 전문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직업은 소득을 만드는 원천이다. 또한 자신의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소득의 크기가 달라진다. 따라서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해야 한다. 기업에서 회계를 맡고 있다면 회계 지식을 쌓고 가능하면 회계사 자격을 따는 것이 직업의 안정성과 조직 내 상사의 인정 획득, 승진 등에 영향을 미쳐 수입의 양을 늘린다. 직업 군인도 자신이 맡고 있는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그리고 전역 후 제2의 직업을 찾기 위해 전문 지식을 쌓고 관련 자격증을 따야 한다.



다음으로는 성공과 돈을 부르는 재무 인성이 있다.

첫째가 근면성실이다. 근면성실은 덕목 중에서 제일 중요하다. 가정이나 직장 어디서든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노력하면 남으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고,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많이 잡듯이 열심히 부지런히 하면 성공과 돈을 버는 기회가 더 많이 찾아온다.

둘째는 친화력이다. 친화력은 남들과 원활한 관계를 만드는 능력이다. 아무리 열심히 부지런히 일한다 하더라도 세상은 혼자 사는 게 아니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산다. 원활한 사람 관계는 돈을 부른다. 그러니 항상 웃으며 인사하고 감사 표현을 잘해야 한다.

셋째 덕목은 끈기다. 끈기는 참을성을 기반으로 어떤 일이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한 우물을 팔 때 물이 나오듯 끈기 있게 일해야 돈이 따라온다.

넷째는 실속이다. 매사를 실속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것을 챙길 줄 알고 동시에 남의 것도 지켜줄 줄 아는 분명한 성격이 돈을 지킨다. 돈을 벌려면 실속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는 셈이 빨라야 한다. 본능적으로 돈이 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일을 해놓고 적자가 나거나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항상 손해 보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돈을 모을 때는 매사에 확실하고 셈이 빨라야 한다.

여섯째는 신뢰다. 약속을 정할 때는 스케줄과 사정을 살펴보고 정하고 한번 약속을 하면 반드시 지키는 신뢰가 성공과 돈을 부르는 주요 덕목이다. 약속을 할 때 신중히 하지 않고 대충 했다가 나중에 변경하거나 약속을 어기면 상대방의 신뢰를 잃게 되고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인식되면 오늘날 신용사회에서 살아가기 어렵다.

일곱째는 자존심을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자존심을 세우다 보면 많은 일이 어긋나고 남의 협조를 얻기보다는 적을 만드는 경우가 허다하다. 남을 높여 주어야 상대방도 당신을 높여 줄 것이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윗사람과 동료들에게 관대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성숙한 사람은 자존심을 다스릴 줄 알고 미성숙한 사람들은 자신의 자존심을 내세워 일을 그르친다. 남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자신의 자존심이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다.

여덟째는 돈을 벌 때의 잣대가 유연해야 한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돈을 모을 때 행동의 기준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기준이 도덕과 정의가 되고, 어떤 사람은 법이 되며, 어떤 사람들은 불법을 저질러서라도 돈을 벌려고 한다. 자신의 직업에 따라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 청렴결백을 요구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돈을 모을 때의 기준이 도덕과 정의가 돼야 하고, 장사를 하거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돈을 벌어야 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공직자들은 기준이 자신의 직업과 너무나 달라 문제가 되는 것이다. 국민에게 봉사해야 하는 사람이 청렴하지 못하고 사업가처럼 행동하거나 불법까지 저지르며 많은 돈을 챙긴 것이다

직업 군인으로서 돈을 다루는 부서에 근무하는 경우 도덕과 정의가 기준이 돼야 하고, 여타 부서는 월급을 저축하고 불리기도 하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단 어떠한 경우라도 법과 규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 또한 현재의 직장이 끝난 후 가질 제2의 직업에 대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100세 시대인 만큼 전역하거나 퇴직하더라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경제 활동을 해야 한다. 현재 직업에서 전역하거나 퇴직하기 최소 5년 전부터 이후 해야 할 일을 찾고 그 일을 하기 위한 전문성과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전문성 개발에 노력하고 성공과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덕목 중 본인에게 부족한 것을 찾아 개선해 나가라. 그러면 당신과 당신 가정은 성공과 돈을 얻게 될 것이다.

<정우식 한국재무심리센터 원장>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개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