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영어, 훈련으로 정복한다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은 고통 아닌 즐거움

입력 2017. 12. 11   17:44
0 댓글

<45> 셀프 리더십과 영어


자동차로 여행을 떠날 때 우리는 먼저 내비게이션을 켜고 목적지를 입력한다. 목적지를 입력하면 GPS가 목적지의 위치를 탐지하고 차량의 현재 위치를 찾아내고 가장 적합한 이동 경로를 선정해 안내를 시작한다.

선박이나 항공기도 마찬가지다. 목적지를 선정하고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해 여행을 시작한다.

우리 삶의 여정에서도 먼저 목적지를 찾고 그 목적지에 이르는 경로를 선택하고 그 경로를 따라가는 과정에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갖추기 위해서 공부하고 훈련을 한다.

군대의 모든 활동에는 목적이 있고 목표가 있다. 휴식을 취하는 것도 전투력을 정비하고 보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모든 조직은 그 조직이 존재하는 목적과 추구하는 목표가 있다. 그 목적과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을 편성하고 리더들을 임명하며, 리더들은 리더십을 발휘한다.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활동에 참여해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은 자율적 리더십 또는 자기 리더십이라고도 하며 개인이 스스로 자신을 이끄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셀프 리더십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조직이 효율적으로 작동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요 직위에 있는 사람들이 좋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지만 그에 앞서서 각각의 구성원들이 바른 셀프 리더십을 갖추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스스로 동기가 부여돼(self-motivated)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사고와 행동이 습관화돼 있는 조직원들은 통제나 감시를 받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인다.

우리가 평생을 두고 공부와 훈련을 지속하는 것은 어느 면에서 누구의 간섭이나 통제 없이도 스스로 자신을 이끌어 가는 셀프 리더십을 갈고닦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이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우리의 삶임을 생각할 때 주도적으로 자신을 이끌어 가는 셀프 리더십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영어를 배우고 익히는 것도 셀프 리더십을 요구한다. 마지 못해 수동적으로 공부하는 영어로는 시험 점수를 어느 정도 받을 수는 있을지 몰라도 진정한 소통능력으로 발전하기 어렵다. 영어를 활용해 어떻게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주도적인 생각을 가지고 영어를 대하면 영어가 달리 보이기 시작한다. 그때부터는 영어는 더 이상 숙제와 짐이 아니라 희망과 즐거움이 된다.

<이용재 이용재영여연구소 대표>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