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똑똑한 소비 행복한 세상

못 믿을 헬스사이클…칼로리 표시 엉터리네

입력 2017. 12. 10   13:15
0 댓글

● 8개 업체 11개 모델 주요 품질·안전성 평가


전 제품 칼로리 소모량 표시 부정확…운동강도·속도 반영 못해

'



# 야외운동을 즐겨하는 신 대위는 최근 날씨가 추워지자 실내 운동기구를 구매하기로 하고, 헬스사이클을 알아보고 있다. 그러나 어떤 제품이 좋은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아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헬스사이클(고정식 자전거:실내에서 자전거 타기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기구)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및 미세먼지의 증가 등으로 실내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운동기구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모델과 가격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품 중 8개 업체, 11개 모델(입식, 접이식 제품 형태를 가진 모델 중 30만 원 이하의 모델로 선정)을 대상으로 칼로리 소모량 표시 정확성, 페달·프레임 내구성, 차체 강도, 페달 강도, 소음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하고 헬스사이클 선택요령 및 사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상품정보를 제공했다.

시험 결과 전 제품이 칼로리 소모량 표시가 부정확해 운동자가 실제로 소모한 칼로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페달 강도, 페달·프레임 내구성 등은 전 제품에 이상이 없었지만, 1개 제품이 차체 강도 시험에서 프레임이 파손됐고 표시사항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총 페달 회전 수 따라 칼로리 소모량 표시

시험 대상 전 제품(8개 업체, 11개 모델)이 운동 강도, 시간, 속도와 상관없이 총 페달 회전 수가 동일할 경우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한 것으로 표시돼 운동자가 실제로 소비한 칼로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시 계기판에 표시되는 칼로리 소모량이 실제 소모량보다 적게 표시되면 적정 운동량보다 많은 양의 운동을 하게 되며, 실제 소모량보다 많게 표시되면 운동을 많이 했다고 오인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해당 업체에 통보한 결과 4개 업체(삼천리자전거㈜, ㈜이화에스엠피, ㈜중산물산, ㈜한성앤키텍)는 기술개발을 통해 칼로리 소모량 표시 정확성 향상에 노력할 것임을 알려왔다.



일부 제품, 차체 강도 및 표시사항에서 안전기준 부적합

만도스포츠(에스라인 슬림바이크(BK8068)) 제품은 안장을 250㎏으로 5분간 누르는 차체 강도 시험에서 프레임이 파손됐으며 안전확인번호, 판매자명 및 연락처 등의 표시사항이 없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이에 해당 업체는 해당제품에 대해 판매를 중지하고, 판매된 제품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무상 AS를 실시할 것임을 알려왔다(만도스포츠 031-529-6759).



구조·페달 강도, 페달·프레임 내구성, 전 제품이 이상 없어

겉모양 및 구조, 온도상승, 핸들바·안장의 고정, 넘어짐, 페달 강도 등 안전성 관련 시험에서는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다. 또한 페달과 프레임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해 안장에 5만 회(120㎏), 좌우 페달에 10만 회(100㎏)를 가한 결과 전 제품이 갈라짐, 파손 등의 이상이 없었다.



소음, 도서관이나 주간의 조용한 주택 소음보다 낮아

실내 운동기구의 구매 조건으로 많은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인 운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33~35dB(사람 귀에 감지되는 소리의 크기)로 도서관이나 주간의 조용한 주택 소음(40dB)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핸들 각도 조절 등 보유기능에서 제품별 차이 있어

핸들 각도 조절, 등받이 보유, 안장 전·후진 조절, 심박수 표시 등 보유기능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스포츠기구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교육사업단



● 헬스사이클 선택요령

o 사용자의 체형, 근력, 운동습관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제품의 크기가 사용자와 맞지 않을 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 전 반드시 직접 앉아 보고 신체조건과 맞는 제품을 구입한다.

o 소음이 적은 제품을 선택한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소음이 적은 제품을 선택한다.

o 조립, 배송조건을 확인 후에 구입한다.

-구입 조건에 따라 추가 배송료가 들거나 직접 조립 및 조립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 확인한 후 구입한다.



● 사용 시 주의사항

o 사용 전 사용설명서를 읽고, 단계별 사용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후 사용한다.

o 운동 시에 주변에 유아나 애완동물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운동 시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o 늘어진 복장을 입고 운동할 경우 페달에 걸릴 수 있으므로 몸에 잘 맞는 알맞은 복장을 착용한다.

o 전복의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에 매달리지 말고, 낙상 방지를 위해 유아가 제품에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o 운동 전에는 충분히 스트레칭을 한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