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브랜드 운동화 시험·평가
내구성·기능성 차이 커 ‘가격’과 비례 안해…디자인보다는 착용 목적 고려해 구입해야
# 김 하사는 최근 조깅용 운동화를 구매하기 위해 운동화 매장을 찾았다. 그러나 어떤 운동화의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운동화 선택에 애를 먹고 있다.
최근 편안한 복장이 인기를 얻으면서 일상생활부터 워킹·러닝 등의 운동에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운동화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운동화의 품질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해, 제품 구입 시 소비자는 디자인 등 감성에 의존해 제품을 선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10개의 스포츠 브랜드 운동화 총 13개(러닝화 10개, 워킹화 3개)를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의 성능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은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충격흡수 등의 기능성과 쉽게 닳지 않는 정도인 내마모성 등 내구성에서 제품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와 충격흡수 등 기능성 평가 결과 제품 간 성능 차이 있어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인 미끄럼 저항의 경우 ‘리복(아스트로라이드2D)’, ‘스케쳐스(고런5)’ 등 러닝화 2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마른 바닥’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젖은 바닥’에서는 ‘데상트(스퍼트액션)’, ‘아식스(퓨젝스러쉬)’, ‘프로스펙스(마하런101)’ 등 러닝화 3개 제품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발바닥 압력은 ‘스케쳐스(고런5)’ 러닝화 1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은 보행 시 발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충격흡수 측면에서는 ‘데상트(스퍼트액션)’와 ‘프로스펙스(마하런101)’ 등 러닝화 2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발이 지면에 닿을 때의 충격을 잘 흡수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겉창 내마모성은 6개 제품이 우수하고, 일부 제품은 갑피의 내마모성이 미흡
반복 마찰에 의해 겉창이 닳지 않는 정도인 겉창 내마모성을 평가한 결과 ‘뉴발란스(MSTROLZ1)’, ‘데상트(스퍼트액션)’, ‘르까프(베이퍼플러스)’, ‘리복(아스트로라이드2D)’, ‘아디다스(듀라모라이트)’ 등 러닝화 5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반복 마찰에 의해 신발 발등 부분의 천이 마모되는 정도인 갑피 내마모성은 ‘아식스(퓨젝스러쉬)’ 러닝화 1개 제품은 건조 조건에서 갑피 내마모성이 2만5,600회 미만으로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박리 강도란 운동화 접착부위가 떨어지지 않는 정도를 말한다. 이를 시험한 결과 ‘뉴발란스(MSTROLZ1)’, ‘푸마(플렉스레이서)’ 등 러닝화 2개 제품의 박리 강도가 200N/㎝ 이상으로 가장 높았다.
유해물질과 표시사항은 전 제품 적합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pH,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유기주석화합물 등 유해물질의 안전성과 혼용률, 제조자, 제조국, 취급주의 표시, 소비자상담실 등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기준(공급자적합성 확인기준 부속서1 가정용 섬유제품)에 적합했다.
더 자세한 ‘운동화’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운동화 선택 시 유의사항
ㅇ 운동화 구입 시 디자인 등 감각적 요소만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착용 목적(러닝, 워킹, 일상생활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ㅇ 운동화 구입 시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치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제품 구입 전에 직접 신어보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ㅇ 발은 시간에 따라 치수에 변화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오후나 저녁에 신어보고 구입하는 것이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리상 고려할 점
ㅇ 신발 바닥이 많이 닳은 운동화는 미끄럼 저항, 충격흡수 등의 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새로운 신발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ㅇ 운동화에 이물질이 묻으면 신속히 얼룩을 제거하고 그늘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다.
ㅇ 장기간 보관할 경우 신문지를 뭉쳐 신발 안에 넣어주면 습기 제거와 형태 유지에 도움이 된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교육사업단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