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세계무기동향

미국 새로운 잠수함 추적 기술 개발

윤병노

입력 2016. 03. 15   16:39
0 댓글

미국  새로운 잠수함 추적 기술 개발

 

 

미 해군의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피츠제럴드함’의 음파탐지기(Sonar·소나) 기술자인 벤저민 레브론이 잠수함의 위치 식별·추적을 지원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SLBR(Single Leg Bearing Range)로 불리는 이 사업은 이동하는 표적을 분석해 전술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내장된 알고리즘과 공식을 활용해 짧은 시간에 잠수함을 추적함으로써 기존 수상함의 대잠전 능력 증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소나 시스템을 운용할 때는 음향분석뿐만 아니라 기타 산출 정보도 처리해야 했다. 그러나 SLBR 시스템은 승조원이 모든 정보를 입력하는 동시에 음향기하학의 배열로부터 정보를 즉시 추출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문제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이 10~15분에서 수초 이내로 줄어들게 된다.

 

이스라엘  지상발사 미사일을 공중발사 무기로


스카이 스나이퍼 공중발사 정밀타격 미사일.



이스라엘 IAI사(社)는 지상발사 탄도미사일을 정밀타격이 가능한 장거리 공중발사 무기로 사용하는 개념을 검토 중이다. ‘스카이 스나이퍼(Sky Sniper)’로 명명된 이 무기는 자율 비행하는 공대지 정밀타격 미사일이다. 로켓모터로 추진되며 초음속으로 표적을 타격한다. 다목적 폭발파편 탄두와 3중 모드 신관이 장착돼 장갑 표적을 효과적으로 관통한다. 이 미사일은 지역 표적이나 비방호 표적에 대한 피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중 폭발하거나 충격식으로 작동한다. 또 전천후 조건에서도 표적을 정확히 타격하기 위해 위성항법장치(GPS)와 관성항법장치(INS) 유도방식을 사용하며, 조종사는 미사일을 발사하기 전 지상·공중에서 좌표와 궤도명령을 입력할 수 있다. 스카이 스나이퍼는 미국의 F-15, FA-18, F-16 전투기, 러시아의 MIG-29, Su-30전투기, 이스라엘의 크피르(Kfir) 전투기 등에 탑재할 수 있다.


 

러시아  특수작전용 설상차 10대 인수



특수작전용 설상차 스네고호드 A-1.


 


러시아 서부 군구(軍區)는 현대식 설상차(雪上車) 스네고호드(Snegohod) A-1 10대를 인수했다. 스네고호드 A-1은 타이가 패트롤 551 SVT 차량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2기통 엔진(65마력)을 장착했다. 두 쌍의 스키 고정 장치, 유탄발사기, 5.45㎜ 돌격소총 AK-74M 칼라시니코프(Kalashnikov), 7.62㎜ 저격소총 SVD 드라구노프(Dragunov)를 탑재하고 있다. JSC 러스카야 메카니카(Russkaya Mechanika)사에서 생산한 군용 전지형 설상차 스네고호드 A-1은 지난해 6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육군-2015(Army-2015)’ 군사박람회 행사에서 처음 시연됐다.

윤병노 기자 < trylover@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