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국내 유일 해·공군 장교 양성-국방과학기술 연구 동시에…국방교육 메카로 성장
![]()
최근 청년 일자리 창출이 국가 현안 과제 중 하나다. 그만큼 청년들이 직장을 구하기 어렵다는 방증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진출할 수 있는 각 대학의 군 관련 학과들이 각광받고 있다. 군의 입대가 곧 취업의 보장이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 덕에 군 관련 학과의 경쟁률이 점점 높아지면서 많은 대학이 앞다퉈 군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우수한 장교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군도 이런 추세를 반기는 분위기다. 수많은 군 관련 학과 중에서도 서울 시내에 위치하고, 해군과 공군 장교로 진출할 수 있는 학과를 모두 개설한 세종대학교가 단연 관심을 끌고 있다.
세종대는 국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걸맞은 학과를 개설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지난 2011년에 해군본부와, 2012년에는 공군본부와 각각 ‘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를 체결하고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지식을 갖춘 해군장교를 키우는 국방시스템공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에서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아 정보과학화 속에 첨단화되어 가는 국방 무기체계의 개발과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과 덕성을 겸비한 해군장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군의 수상함, 잠수함, 항공기 및 첨단 무기체계와 관련된 제어공학, 신호처리, 시스템공학, 컴퓨터공학, 통신 및 전자파공학 분야와 역학 및 로봇 공학 등 기계공학 분야의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개설하고 있다.
또 공과대학에 소속된 국방시스템공학과는 이공계 위주의 복수전공을 의무화해 다양한 체계가 통합되는 국방시스템공학의 전문지식을 갖춘 해군장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공군 조종사 후보자 양성 위한 항공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과는 항공기, 유도무기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공학도와 우리 영공을 지키는 공군 조종사가 되기 위한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다. 이 과에 입학한 학생은 특별전형을 거친 공군조종장학생으로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졸업 후 공군 장교로 임관한다.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교육과정은 항공우주 분야의 기초공학 과목과 더불어 공군 조종사가 되기 위한 비행기초교육, 항공작전 및 전략, 리더십, 비행 시뮬레이터 훈련 등 군사 과목으로 편성됐다.
졸업 후 공군에 입대해 조종후보생으로 본격적인 비행훈련을 받게 되며 이 교육을 무사히 마치면 공군 조종사로 영공수호 임무에 투입된다. 이후 자기 뜻에 따라 공군 장교로 장기복무할 수도 있고 의무복무를 마치고 나서 민간항공사의 조종사가 될 수도 있다.
![]()
사이버전 특화연구실 등 2곳 유치
이들 학과를 중심으로 세종대는 최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압축센싱 소나신호처리 특화연구실과 사이버전 특화연구실 등 2개의 특화연구실을 유치함으로 서울 시내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해·공군 인재 양성과 국방과학기술 연구를 동시에 하는 국방의 메카로 성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세종대는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 기관인 QS가 올해 실시한 아시아대학 평가에서 93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아시아 대학 100위권 내에 진입하기도 했다.
학력·체력 등 지원자격 충족해야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졸업 후 장교로 복무할 인재를 선발해야 하므로 다른 학과보다는 까다로운 지원자격을 요구한다.
두 과 모두 지원자격은 국내 정규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교과의 석차등급 산출이 가능한 자(검정고시 출신자, 외국 고등학교 졸업 및 졸업예정자는 지원 불가), 군 인사법 제10조 2항에 저촉되지 아니한 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남자이다. 또 친권자 동의 및 재정보증보험에 가입 가능한 자(신용불량 등의 사유로 재정보증보험에 가입 제한 시 지원 불가)이어야 한다.
이외에도 수시모집전형으로 28명과 정시모집전형으로 12명을 선발하는 국방시스템공학과는 수시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영역 중 2개 영역 각각 3등급 이내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을, 정시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평균 3등급 이내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을 충족해야 한다.
수시 14명과 정시 6명을 선발하는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경우 수시와 정시 상관없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 합 9 이내의 최저학력을 요구한다. 아울러 조종사가 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개인별 신체검사와 체력평가에서 요구기준에 모두 합격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세종대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sejo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
이 기사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