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검색하면 서울·용산·수서역 열차 한눈에… KTX·SRT 내년 말까지 단계적 통합

입력 2025. 12. 08   17:21
업데이트 2025. 12. 08   17:22
0 댓글

정부, 내년 3월부터 교차 운행 시작


정부가 고속철도인 KTX와 SRT의 단계적 통합을 내년 말까지 추진한다. 

먼저 내년 3월부터는 서울역에 SRT를, 수서역에 KTX를 투입하는 KTX·SRT 교차 운행을 시작한다. 하반기부터는 KTX와 SRT를 구분하지 않고 열차를 연결해 운행하며 통합 편성·운영에 나선다.

계획대로 통합될 경우 코레일과 SR은 2013년 12월 분리된 이후 약 13년 만에, 고속철도는 SRT가 2016년 12월 운행을 시작한 이래 10년 만에 합쳐지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발표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KTX와 SR이 운영하는 SRT의 통합 논의는 ‘경쟁을 통한 효율성 확보’를 이유로 SR이 출범한 당시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

이후 지난 21대 대선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되며 통합 추진이 본격화됐고, 국토부는 양사 노사 및 전문가 간담회 등에서 의견을 수렴해 로드맵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이용자가 적은 시간대를 중심으로 KTX와 SRT가 교차 운행하도록 한 뒤 점차 운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고속철도 예·발매 시스템의 단계적 통합도 추진한다.

먼저 열차를 조회하면 KTX·SRT를 가리지 않고 검색 지역의 역이 화면에 나타나도록 한다. 코레일톡 앱이든, SRT 앱이든 ‘서울’로 검색하면 서울의 고속철도역인 서울·용산·수서역의 열차를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내년 6월부터는 KTX-산천 등과 SRT 철도차량을 복합 연결하고 서울역과 수서역을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해 통합 편성을 점차 확대한다. 최근 개발을 마친 양사 호환 운영 소프트웨어 등의 안전검증 등을 거쳐 차량 운용률을 높이고 좌석 공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현재 서울역~부산 구간을 운행하는 KTX가 서울→부산→수서→포항→서울 구간을 다니는 등의 방식으로 유연하게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