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실에서_이강준 소령] 효율적인 군사영어 학습법 3가지

입력 2023. 01. 30   15:23
업데이트 2023. 01. 30   15:30
0 댓글
이강준 소령. 육군3사관학교 영어학과 교수 
이강준 소령. 육군3사관학교 영어학과 교수 


많은 사람이 새해가 되면 결심하고 도전하는 것들이 일반적으로 건강, 운동, 그리고 공부다. 공부는 자격증 분야와 더불어 영어 등 어학공부 분야에 열을 올리는 사람들도 꽤 많다.

최근 군에서도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실전적인 연합훈련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연합훈련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군사 영어의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군에서 사용하는 군사 영어는 특수목적 영어(English for Specific Purposes)다. 특수목적 영어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영어로 전문기술을 습득·사용하거나 특정 직무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어를 말한다.

특수목적 영어의 학습 방법은 과학기술, 의학, 법률, 금융, 군사 등 영역별로 필요한 어휘와 회화 등을 학습하는 데에 집중한다. 우리가 군사 영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특수목적 영어의 특징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수목적 영어 학습의 첫 번째 포인트는 학습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일반영어의 경우 학습범위가 광범위하다. 따라서 학습에 어려움이 많지만 특수목적 영어는 영역별 범위가 한정적임에 따라 해당하는 분야의 어휘와 문장들을 주로 사용하므로 일반영어보다 상대적으로 학습범위가 적다는 이점이 있다. 국방어학원에서 시행 중인 군사 영어반 과정에서도 교육 범위를 설정하고 교육생들을 해당 내용에 몰입시켜 군사 영어를 숙달시키고 있는데, 특수목적 영어의 특징을 고려한 학습 방법을 적용했다고 볼 수 있다. 야전에서 군사 영어를 사용하는 직책에 근무하게 되었을 때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와 회화 문장들을 반복 학습 한다면 단기간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두 번째 포인트는 학습간 해당 영역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특수목적 영어는 특정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의사소통을 요구하므로 특정 분야 전문가의 코칭이 필요하다. 일반영어 강사에게 코칭을 받는다면 군사 영어의 표면적인 의사전달은 코칭이 가능하더라도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 군사적 전문지식이 포함된 설명이나, 약어 활용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코칭을 요구하기에는 전문성에 한계가 발생한다. 군사 영어를 올바르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군사 지식과 영어 실력을 고루 갖춘 군사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하다.

세 번째 포인트는 피교육자의 기본영어 실력이다. 영어교육학에서는 특수목적 영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전제조건 중 하나로 중급 이상의 일반영어 실력을 강조한다. 통역장교에 선발된 초임장교들이 단기간에 군사 영어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이후 야전에서 무리 없이 임무수행이 가능한 것은 우수한 기본영어 실력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군사 영어학습을 위해서는 본인의 기본 영어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제반 노력이 먼저 필요하다.

평소에 꾸준한 학습으로 기본영어 실력을 갖추고 군사 영어 전문가의 코칭 하에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와 문장을 반복 학습한다면 훗날 개인의 군사 영어능력 향상은 물론 나아가 연합훈련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공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