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버전보기

국방일보

2021.06.23(수)

속보
오피니언  < 견장 일기

[이 성 민 견장일기] 리더의 6가지 역할

기사입력 2021. 03. 18   15:35 입력 2021. 03. 18   15:36 수정

페이스북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카카오톡 바로가기
이 성 민 
육군특전사 흑표부대 용호대대장

최근 밀레니엄·Z세대(1980~1996년, 1997년 이후 출생) 장병들이 군에 입대하면서 ‘자율과 책임’의 문화가 군에서 확산됐지만 ‘갑질’ 문화는 여전히 쟁점이 되고 있다.

‘갑질’이란 사회적으로 유리한 지위나 위치에 있는 개인·집단이 가진 권력을 부당하게 행사하는 것을 비난하는 신조어다.

갑질은 조직 내 리더들의 권력 콤플렉스와 하급자 시절 겪은 어려움에 대한 보상심리로 잘못된 가치관 이 형성됐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군에서 ‘갑질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리더는 부하에게 일방적인 지시와 ‘갑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솔선수범하고 비전을 제시하며 지도해야 한다.

올바른 리더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VISION’의 철자에 맞춰 제시하고자 한다.

Vase(꽃병). 꽃은 보는 이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존재이고 꽃병은 이런 꽃을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부하들이 능력을 발휘해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리더는 꽃병처럼 든든한 버팀목이 돼야 한다.

Illumination(조명). 조명은 어둠을 밝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하들이 잘 모르는 상황에서 방황할 때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는 조명처럼 명확하게 지침을 주고 확인해야 한다.

Salt(소금).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내주고 식재료의 부패를 방지한다. 소금이 음식을 맛있게 해주듯 부하들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식재료의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처럼 부하들의 약점을 보완해 줘야 한다.

Insurance(보험). 보험은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고 대비한다. 리더는 부하들과 함께 미래를 고민하고 부하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믿음을 주고 신뢰를 쌓아야 한다.

Oxygen(산소). 산소는 우리가 숨을 쉬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원소다. 신선하고 맑은 산소처럼 부하들에게 활력을 주고 살맛 나며 기쁨이 가득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Napkin(냅킨). 냅킨은 사람의 입 주위나 식탁 주변에 음식물이 묻었을 때 이를 제거하고 휴지통에 버려진다. 냅킨의 쓰임새처럼 리더는 부하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자신을 희생할 줄 알아야 한다.

이처럼 리더가 지원자·안내자·관리자·희생자 역할을 모두 할 수 있을 때 부하들에게 올바른 비전을 제시할 수 있고 부하들과 함께 ‘자율과 책임’의 문화를 정착시켜 ‘내일이 더 강하고, 내일이 더 좋은 육군’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군인은 언제 어디서든 임무가 주어지면 자신의 생명을 바쳐서라도 그것을 해내는 숭고한 사명을 지닌 존재다. 그동안 지휘관과 참모를 역임하면서 나 자신은 리더의 6가지 역할, VISION을 충실하게 실행했는지, 조직원에게 본보기가 됐는지 성찰하고 반성하면서 진정한 군인, 리더가 되겠다고 굳게 다짐한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0

의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