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합성바이오·극초음속…미래 게임체인저 한눈에

입력 2021. 01. 20   16:45
업데이트 2021. 01. 20   16:47
0 댓글

국과연 ‘무기체계 소요연감’ 일반 공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20일 방위사업청(방사청)과 공동으로 발간한 『미래도전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을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연감은 ADD가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발굴해 온 첨단 국방기술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신개념 무기체계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은 ‘미래를 선도하는 국방기술 개발에 도전한다’는 의미를 담은 사업 명칭처럼 게임체인저 발굴을 목표로 ADD와 방사청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연감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개요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 세부과제 소개 △세부과제를 통한 신개념 무기체계의 순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으로 개발에 착수 중인 첨단 국방기술이 연구단계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전력 배치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존에 없던 무기체계에 대한 청사진도 포괄하고 있다.

연감에 소개된 기술은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는 총 8개의 첨단 국방기술 부문인 인공지능(AI), 합성바이오, 극초음속, 무인자율, 미래통신, 에너지, 인공지능, 우주 등 융·복합적 기술 등이다. 연감은 군과 기술품질원 등을 비롯한 국방 유관 기관에 책자 형태로 배포될 예정이며 ADD 홈페이지에도 PDF 파일 형태로 공개된다. 임채무 기자

임채무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