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막체계 개요 및 용어해설

입력 2020. 10. 27   08:16
업데이트 2020. 10. 27   08:16
0 댓글

육군5기갑여단 K1E1전차가 전방 기동에 앞서 연막탄을 터뜨리는 모습. 2019년 2월 한재호 기자
육군5기갑여단 K1E1전차가 전방 기동에 앞서 연막탄을 터뜨리는 모습. 2019년 2월 한재호 기자

연막(Smoke 煙幕)은 특정 물질을 연소나 기화시키는 등 인위적인 방법으로 가시광선, 적외선 또는 밀리미터파 영역 등의 투과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적의 관측으로부터 아군의 행동이나 기동 등을 차장(遮障)하거나 상호 연락 및 신호를 위해 이용한다.


현대전에서 연막은 주로 방해, 차장, 기만, 식별 및 신호를 위하여 다양하게 사용된다. 


여기서 특정 물질이란 주로 연막제(Smoke Agent 煙幕劑)를 일컫는 것으로 고체나 액체 상태로 살포 또는 연소(폭발 연소)시킴으로써 연막을 발생시키는 물질이다. 종류에는 안개유(SGF), HC 혼합물, 삼산화 황(FS), 사염화 티탄(FM), 백린 연막(WP) 등이 있다. 


연막제는 1980년대 초반까지 가시광선 관측 방해용으로 매우 효과적으로 운용되어 왔으나 최근 환경오염성과 인체에 독성이 적은 가시광선 연막물질로 대체되고 있다. 또한 전자광학 기술의 발전으로 장갑차에 열상장비가 탑재되고 각종 유도 미사일에 적외선 탐색기가 장착됨에 따라 기존의 가시광선 연막제는 효과적인 방어수단이 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 영국을 비롯한 선진 각국에서는 이미 가시광선 및 적외선 영역은 물론 밀리미터파까지 차장할 수 있는 연막장비가 배치되고 있다. 


연막 작전시 사용되는 발연 수단의 종류로는 야포, 박격포, 연막통, 연막 수류탄, 전차 연막탄 발사기, 전차 발연 장치, 헬기 발연 장치 등이 있다. 연막통, 박격포, 야포 및 연막 수류탄 등은 기존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나, 전차용 연막탄과 발연기 체계는 적외선 및 밀리미터파 영역까지 차폐 가능하다.


발연기는 장갑차 또는 차량에 설치하여 넓은 지역을 신속히 차장함으로써 도하작전과 같은 우군의 대규모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최초의 연막 발생시 적에게 쉽게 노출되는 단점이 있으나, 먼저 전차 연막탄 발사기나 야포 및 박격포용 연막탄을 사용하여 보완 할 수 있다. 전차는 양호한 방호력과 야지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신속하게 진지를 점령하여 장시간 광범위한 영역을 신속하게 연막차장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 및 인용 자료

『국방과학기술조사서 2003 (일반본)』 , 국방과학연구소 발행


▶ 연막 Smoke 煙幕 

적의 관측으로부터 아군의 행동이나 기동 등을 차장(遮障)하거나 연락 및 신호 수단으로 이용하는, 액체 및 고체 상태의 연막제를 사용하여 발생되는 연기의 막. 연막의 종류에는 식별 및 신호 연막, 방해 연막, 차장 연막, 기만 연막 등이 있으며, 차장 형태에 따라 모포 연막, 안개 연막, 커튼 연막으로 분류된다. 


▶ 연막 수류탄 Smoke Hand Grenade 煙幕手榴彈 

신호용으로 소량의 연막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류탄. 백색 연막은 표적 차장에 사용된다. 색상은 청색, 녹색, 적색, 황색 및 백색으로 구분되며, 백색 연막은 표적 차장(遮障)에 사용된다. 발연 지속 시간은 탄종별로 다르며 최대 150초 수준이다.


▶ 연막 작전 Smoke Operation 煙幕作戰  

아군의 활동이나 시설 등을 적의 관측으로부터 은폐하기 위하여 연막을 사용하는 작전. 연막 살포 임무를 수행하는 데 관련되는 모든 작전 활동, 즉 이동 정찰, 진지 점령, 발연, 연막 통제 및 철수 등이 포함된다.


▶ 연막 차장 Screen Smoke 煙幕遮障  

지상 기동, 장애물 개척, 복구 작전 및 상륙 강습 작전뿐만 아니라 주요 집결지, 보급로 및 군수 시설 등을 은폐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기 구름. 


▶ 연막제 Smoke Agent 煙幕劑 

살포 또는 연소(폭발 연소)시킴으로써 연막을 발생시키는 물질. 관측 및 시계를 제한하거나 인마 살상 및 신호를 위해 사용된다. 종류에는 안개유(SGF), HC 혼합물, 삼산화 황(FS), 사염화 티탄(FM), 백린 연막(WP) 등이 있다.  


▶ 연막통 Smoke Canister, Smoke Pot 煙幕筒 

짧은 시간 내에 비교적 많은 양의 백색 또는 회백색 연막을 방출하는 통. 손으로 운반하거나 헬리콥터 또는 보트에서 투하하여 사용하며, 수동식 및 전기식으로 점화할 수 있다. 종류에는 KM5 연막통, KM7A1 부유 연막통, KM4A2 부유 연막통, M1 연막통 등이 있다. KM5 연막통은 지상용으로 연소 시간이 12~22분이고, KM4A2 부유 연막통의 연소 시간은 10~15분이다. 


▶ 연막탄 Smoke Projectile, 煙幕彈 

충격 및 마찰에 의한 폭발로 연막이 방출되는 모든 발연 화학제 탄약. 연막 수류탄, 포병 연막탄 및 연막통 등을 총칭한다. 연막 수류탄은 신호용 또는 돌격 및 철수 시 소량의 연막을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백린 연막탄이 대표적으로 운용되며 신관 작동에 의해 연막제가 방출된다.  


▶ 발연 병기 發煙兵器 

연기를 내게 하는 병기. 발연탄, 발연통 따위가 있다. 


▶ 발연기 Smoke Generator 發煙器

적의 관측으로부터 아군 부대 및 차량, 시설물 등을 은폐하여 시계를 방해하기 위하여 넓은 지역에 걸쳐 연막으로 차폐시키는 장비. 장시간 넓은 지역에 많은 연막을 발생시킬 수 있다. 지상에 설치하거나 차량 또는 보트에 탑재하여 운용하는데 발연기 자체를 은폐시키기 위하여 연막 통을 이용한다. 연막 차장 지역이 넓어 적에게 관측될 우려가 있을 때에는 야포를 이용하여 방해 연막을 형성하여 운용한다. 


☞ 용어해설 출처 :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2017』, 국방기술품질원 발행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