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진 종교와 삶] 감사하는 삶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입력 2020. 02. 04   16:47
업데이트 2020. 02. 04   16:48
0 댓글
김 충 진 공군19전투비행단 군종실장·소령·목사
김 충 진 공군19전투비행단 군종실장·소령·목사

우리는 오늘이라는 하루를 살아가면서 얼마나 감사하며 살아가는지 돌이켜 보아야 합니다. 현재를 뜻하는 영어단어 ‘present’에는 현재·지금이라는 뜻뿐만 아니라 선물이라는 뜻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금 중에 가장 가치 있는 금을 ‘지금’이라고 하지 않나요?

그만큼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고 있는 나 자신이 이 땅에 존재하는 것 자체가 선물이고, 매우 큰 행복이라는 것입니다.

물잔에 물이 반 정도 채워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물이 반밖에 없네!”라고 불평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는 “물이 반이나 있네!”라고 감사합니다.

똑같은 상황을 보더라도 어떤 사람은 불평과 불만을 갖지만, 어떤 사람은 칭찬과 감사를 표현합니다. 별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지만, 이러한 태도와 관점의 차이는 앞으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백지와 같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한 치 앞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예상치 못한 그런 일들과 상황이 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나는 환경도, 내가 만나고 대하는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그 어떠한 환경이든, 상황이든, 사람이든 내가 모든 것을 계획하고 예측한 대로만 살 수 없습니다. 언제나 내가 예상치 못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이고 인생입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예상치 못한 일들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이 궁극적으로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도움이 되지 않을지는 그 일이 일어난 그 순간에 다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벌어진 일, 일어난 일에 대해 아무리 불평하고, 속상해하고, 한탄하고, 원망한다고 할지라도 이미 일어난 상황을 다시 뒤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인생을 위해서 최고의 선택은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감사하는 삶의 선택입니다. 모든 사람은 예측할 수도, 예상할 수도 없는 삶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러한 예측할 수 없는 일 가운데도 가장 좋은 결론을 도출하며, 희망과 행복의 길로 우리 인생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감사라는 선택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든, 어떤 상황이 벌어졌든, 어떤 사람을 대하든, 부정적인 부분보다 긍정적인 부분을 찾고, 그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하십시오. 부정적인 것은 어차피 돌이킬 수도, 되돌릴 수도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것에 매몰되어 한탄하고 원망하느라 감정을 낭비하며, 시간을 소모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감사할 부분을 찾으십시오.

단언하건대, 부정적인 점과 얼마나 안 좋은 상황인지 거기에 계속 집중하면 집중할수록 인생은 절망의 늪으로 점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 긍정적인 부분과 감사할 부분을 의지적으로라도 찾으십시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인생의 희망의 길로 나아갈 것입니다. 감사는 힘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으로 인도하는 힘이 있습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