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용어해설 정책행정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_CMWG

입력 2023. 01. 05   14:17
0 댓글

한미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CMWG : Counter Missile Working Group)는 미사일 분야의 보다 심층적 정책 공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한미억제전략위원회(DSC : Deterrence Strategy Committee) 산하에 구성된 대화기구이다.

 

한국과 미국은 2022년 9월 16~17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21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에서 동맹의 미사일 대응 능력·태세를 강화하고 긴밀한 정책 공조·소통을 위해 한미억제전략위원회(DSC·Deterrence Strategy Committee) 산하에 미사일대응 정책협의체(CMWG)를 신설하기로 했으며, 


2022년 11월 3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54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 Security Consultative Meeting)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CMWG에 대한 내용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한미 국방부는 2022년 11월 18일, 한국 국방부에서 제1회 CMWG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양국 국방부는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상황에서 본 협의체를 조속히 가동할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우리 국방부가 설명했다. 

또 국방부는 "고도화하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양국 국방부 간 공조체제를 굳건히 하고, 동맹의 미사일 대응능력·태세를 강화하는 정책적 협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